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슈 분석] 미국의 ‘소비자물가 쇼크’ Fed 통화정책 기조 바꾸는 전환점 될 수 있을까?

공유
1

[이슈 분석] 미국의 ‘소비자물가 쇼크’ Fed 통화정책 기조 바꾸는 전환점 될 수 있을까?

지난 3월 30일 미국 뉴욕 맨해튼 자치구의 바나나 리퍼블릭 매장에서 쇼핑객들이 봄단장을 한 디스플레이를 지나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3월 30일 미국 뉴욕 맨해튼 자치구의 바나나 리퍼블릭 매장에서 쇼핑객들이 봄단장을 한 디스플레이를 지나치고 있다.

예상보다 큰 미국 소비자물가(CPI) 상승으로 인해 투자자들은 연준(Fed)이 금리를 인상하는 방향으로 기울 수 있는 인플레이션 압력의 징후에 대해 높은 경계심을 갖게 됐다. 몇몇 투자자들은 현지시각 12일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 보고서가 연준이 방향을 바꾸도록 촉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뉴스는 경제가 지속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 불안정한 시장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버지니아주 샬로츠빌 소재 체이스 인베스트(Chase Investment Counsel) 피터 투즈(Peter Tuz) 대표는 “이번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인지 아니면 여기에 머물러야 할지에 대한 논쟁의 여지가 있다. 시간이 말해 줄 것이다. 인건비와 원자재 비용 등 일부가 완화될 때까지 여기에 머물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분명히 연준이 예상보다 빨리 쉬운 정책을 변경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부른다”라고 덧붙였다.

미국의 주요 주가지수는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0.8% 상승하여 2009년 6월 이후 가장 큰 상승세를 보인 미국 노동부 보고서에 따라 각각 약 2% 하락했다. 반면 식품 및 에너지 부분은 0.9% 증가했다. 뉴욕 옥스퍼드 이코노믹스(Oxford Economics)의 수석 경제학자인 그레고리 다코(Gregory Daco)는 “예상보다 더 뜨겁지만 과열되지는 않았다”고 말하고 “연준은 이번 보고서에 대응해 정책을 변경하지 않을 것이므로 이것이 ‘게임 체인저’가 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은 인플레이션 그림을 채울 수 있는 곧 발표될 경제 보고서, 특히 현지시각 13일의 4 월 미국 생산자물가 데이터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경제학자들은 3월처럼 도매 인플레이션이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4월 소매 판매, 산업 생산 및 재고 지표는 금요일에 발행된다.

인플레이션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경제 회복이 너무 많은 힘을 얻고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다. 미국인들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맞고 있으며 많은 주에서 기업에 대한 제한을 해제하고 있다. 3월에 유자격 가구에 경기 부양책에 따른 지원금이 발송되며 수요 증가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증거는 명확하지 않다. 지난 금요일의 일자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일자리 증가가 4월에 예상치를 크게 밑돌며 경기 냉각의 신호를 보였다.

리차드 클라리다(Richard Chair) 연준 부의장은 이날 “미국 경제가 위기 수준의 지원을 철회하는 것을 고려할 만큼 미국 경제가 회복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이며 가격상승은 일시적 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 끈적거리는 인플레이션 징후

일부 시장 참여자들은 CPI 보고서에 대한 국채의 반응이 주식보다 더 약하다는 점을 지적하며, 이는 전문 금리 전문가들이 연준의 긴축을 예상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미네아폴리스의 인캐피털(Incapital)의 수석 시장 전략가이자 선임 거래자인 패트릭 리어리(Patrick Leary)는 “이러한 가격 인상이 여전히 일시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지 않으면) 채권시장은 이에 대해 더 염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10년물 국채 수익률은 이날 1.695%로 7.1bp 상승한 1.697%로 4월 13일 이후 가장 높았으며 3월 18일 이후 가장 큰 하루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 속도를 보였다. 인플레이션과 금 상승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최근 일부 대형 성장주에 타격을 입혔다. 이 패턴은 수요일에도 계속되었고, 나스닥이 3개의 주요 주가지수 중 손실을 주도했다.

뉴저지주 뉴어크에 있는 푸르덴셜 파이낸셜(Prudential Financial)의 수석 시장전략가 퀸시 크로스비(Quincy Krosby)는 “투자자들 사이의 질문은 금리가 얼마나 낮게 바닥을 유지할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한 번의 데이터 공개로 연준이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더 많은 데이터가 필요하다. 여기에는 높은 인플레이션과 더 높은 비용으로 끈적거림을 시사하는 데이터가 포함된다. 우리는 거기에 없다. 우리는 여전히 반등 단계에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