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잉글랜드은행 부총재, 각국에 디지털통화 허용 촉구

공유
0

잉글랜드은행 부총재, 각국에 디지털통화 허용 촉구

잉글랜드은행 런던 본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잉글랜드은행 런던 본부. 사진=로이터
잉글랜드은행의 존 컨리프 부총재는 13일(현지시간) 각국정부는 디지털통화를 받아들여야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민간기업이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화 통제권을 장악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에 따르면 컨리프 부총재은 공적통화금융기관포럼(OMFIF)에서 스테이블코인 등 디지털 결제방법이 급속하게 소비자로부터 지지를 얻는 것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통화교환에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수요가 높아지기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컨리프 부총재는 스테이블코인 등 디지털 결제방법이 급속하게 소비자로부터 지지를 얻는 것은 전자상거래를 통해 통화교환에 테크놀로지를 도입하는 수요가 높아지기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영국중앙은행의 독자 디지털통화 발행에는 정당한 이유가 있다면서 다만 결정에 이르지 않았을 뿐이라고 말했다.

컨리프 부총재는 “영국 국민이 지불에 충당하는 것이 가능한 자금의 약 95%는 현재 현금이 아니라 은행에 맡겨져 있으며 현금 지불비율은 10년전의 약 60%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전 시점에서 23%로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잉글랜드은행이 발행하는 ‘공적인 통화’로부터 온라인거래와 신용카드, 디지털카드를 통한 결제로 사용되는 ‘디지털상의 사적인 통화(전자화폐)’에 가속적으로 이행하고 있다”면서 “일반적으로 사용가능하고 전국민이 이용할 수 있는 공적인 통화의 유지를 바란다면 공적인 디지털통화를 발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디지털 통화에 대해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적인 통화가 없는 것이 금융 안정성에 미칠 수있는 영향"이라며 "결제 수단으로도 가치저장 방법으로 통화의 신뢰를 확립하는 것이 금융 안정의 근간 "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결제 인프라는 현재 스마트폰에서 말하는 ‘블랙베리’의 단계에 있으며 미국 애플의 아이폰에 상당하는 것이 탄생한다면 간단하게 대체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혁신을 민간에게 맡길 경우 1~2개사가 독점해 비용과 프라이버스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잉글랜드은행은 영국 재무부와 함께 중앙은행디지털통화(CBDC) 창설의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과 스웨덴에 뒤졌지만 디지털통화의 미래를 향한 큰 걸음을 내디뎠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