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시중은행⸱빅테크, 경쟁이냐 상생이냐

공유
0

시중은행⸱빅테크, 경쟁이냐 상생이냐

상호 협력해 금융상품 개발하며 상생모드 시동
금융 규제 관련해서는 역차별 논란 이견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이 빅테크 기업 네이버와 협력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시중은행이 빅테크 기업 네이버와 협력하고 있다. 사진=신한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 뉴시스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대형 IT기업이 금융 업무까지 진출하는 경우를 통틀어 지칭하는 빅테크 기업과 시중은행들이 경쟁과 협력을 오가고 있다.

14일 시중은행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네이버페이를 통해 전세대출을 신규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네이버페이 포인트 증정 이벤트를 하고 있다.
고객이 이벤트에 응모하면 자동으로 신한은행의 전세대출 상품 추천 서비스로 이동하며 연소득, 보증금, 원하는 주택종류 등의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본인에게 적합한 전세대출 상품의 대출한도와 금리를 즉시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다.

대표 빅테크기업 네이버의 플랫폼을 활용해 은행의 상품을 알리고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이다.

신한은행 전세대출은 영업점 방문 필요 없이 대출 신청 및 약정, 실행의 전 과정을 신한 쏠(SOL)에서 이용할 수 있다. 또 신한은행은 이달 중순부터 네이버 부동산 내에도 신한은행 전세자금대출 상품 추천 배너를 게시해 고객이 원하는 전세매물을 검색 후 바로 전세대출의 한도, 금리 등을 확인하고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네이버페이⸱네이버 부동산과 연계해 고객들이 간편하게 신한은행의 전세대출 상품을 검색하고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 편의성에 중점을 둔 생활금융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고객 편의성을 위해 경쟁기업인 네이버와 협력한 셈이다.

우리은행도 빅테크 기업과 협력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
우리은행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금융과 플랫폼 기술을 결합한 디지털 융복합 상품 개발, 플랫폼 금융서비스 등을 제공하기 위해 네이버파이낸셜과 협약을 맺었다.

양사는 첫 번째 공동사업으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소상공인을 위한 우리은행 전용 대출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온라인 사업자는 충분한 대출 상환능력에도 불구하고 은행권 대출이 어려운 경우가 있었으나 이번 전용상품 출시로 1금융권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사업자가 필요한 사업자금을 적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마이너스통장(한도대출)도 출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비금융데이터 활용과 대출 대상 확대를 통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협력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권광석 우리은행장은 “코로나19는 전 산업의 디지털화에 촉매 역할을 했으며 은행도 이 흐름에 빨리 적응하는 것이 필수과제”라며“이번 협약을 통해 금융과 플랫폼을 결합한 양사의 융합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은행의 강점인 기업금융 노하우를 적극 활용해 네이버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위한 경쟁력 있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DGB금융그룹은 네이버와 손잡고 지역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네이버가 가진 플랫폼 서비스와 기술, 네이버 클라우드의 개발 인프라 등을 지역 스타트업들에게 지원하고 DGB금융과 대구특구는 지역 스타트업들이 해당 프로그램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시중은행들은 빅테크 기업 네이버와 협력하며 새로운 금융서비스 등을 선보이고 있지만 은행권과 빅테크 기업간 경쟁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금융 관련 규제의 적용 여부를 놓고 역차별 논란도 나온다.

정부는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에서 종합지급결제업 등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무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전금법 개정안에 따르면 종합지급결제사업자는 은행처럼 계좌 제공, 이자 지급 등 고객의 예탁금을 운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사처럼 직불·선불·후불 등 지급수단을 발행하는 등 지급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러나 은행이나 신용카드사로 분류되진 않아 은행법 등 금융 관련 법 규제는 적용되지 않아 빅테크 기업에 특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위의 전금법 개정안 추진에 시민단체와 금융노조도 우려를 나타냈다.

업계 관계자는 “빅테크 기업들이 기존 금융 업무를 하지만 완화된 규제가 적용돼 역차별이 발생한다”며 “같은 업무에 같은 규제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