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비대면 시대 상장사 IR 중요성 증가"...IR큐더스, 30억 투자유치 성공

공유
0

"비대면 시대 상장사 IR 중요성 증가"...IR큐더스, 30억 투자유치 성공

IR큐더스 로고이미지 확대보기
IR큐더스 로고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투자자와 주주관계 관리가 더욱 중요해졌다.

최근 코로나19에 따라 비대면 IR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기존의 아날로그식 IR활동 및 투자자 관리방식이 점차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대표적인 IPR 컨설팅 선도기업 IR큐더스가 혁신적인 'IR솔루션'으로 투자유치에 성공해 금융투자업계에 화제가 되고 있다.

IR큐더스는 17일 기업의 효율적인 IR활동을 지원하는 SaaS기반의 온라인 IR솔루션 ‘큐더스웍스’의 상품성과 성장성을 인정받아 3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투자는 ‘한국투자파트너스’, ‘유경PSG자산운용’, ‘DB금융투자’와 에프앤가이드(FnGuide)의 주주사인 ‘화천기공’ 이 주주로 참여하면서 이뤄졌다.

투자유치를 주도한 한국투자파트너스 관계자는 "IR큐더스는 지속적인 R&D 기술투자를 통해 T4기술인증, 벤처기업인증, IT솔루션 특허보유 등 국내유일의 IR과 SR분야에 특화된 기술보유기업으로 앞으로 다가올 온라인 IR시장에서 주도적인 역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실제 큐더스웍스는 상장기업이 투자자 및 주주관리를 위해 수행해온 기존의 IR업무 및 소통 방식을 SaaS기반의 IT솔루션으로 전환한 국내 최초 온라인 서비스다.

이번 투자유치과정에서 투자사들이 가장 주목한 부분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콜매니저와 SID(실질주주판명) 솔루션이다.
‘콜매니저’는 투자자 정보의 자동연동 및 응답기능 등을 통해 상장기업의 IR업무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인 불특정 주주들에 대한 대응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서비스로 주주 만족 및 IR업무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SID솔루션'은 기존에 주주명부만으로는 확인 불가능했던 기관주주의 실질 보유자 현황을 자동으로 판독하여 실제 주식을 매매하는 운용기관과 의결권을 행사하는 자금 위탁기관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서비스로 국내 상장기업의 투자자 대응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IR재팬의 경우 일본 내 ‘실질주주판명’서비스 1위 업체로 시장지배력과 성장성을 인정 받아 시가총액 2조 원(PER 80배) 이상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IR큐더스의 SID솔루션 사업도 큰 성장이 예상된다.

IR큐더스 이준호 대표는 “이번 투자유치를 계기로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R&D 확대와 안정적 서비스 기반 구축을 통해 국내 기업들에게 글로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내 기업의 IR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IR, SR솔루션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밝혔다.


정준범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jbkey@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