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증권, 글로벌 ESG 평가기관 'MSCI'와 맞손…업계 최초

공유
0

삼성증권, 글로벌 ESG 평가기관 'MSCI'와 맞손…업계 최초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왼쪽), 김태희 MSCI 김태희 한국대표(오른쪽)가 업계 최초로 글로벌 대표 ESG 평가기관인 MSCI와 제휴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증권이미지 확대보기
장석훈 삼성증권 사장(왼쪽), 김태희 MSCI 김태희 한국대표(오른쪽)가 업계 최초로 글로벌 대표 ESG 평가기관인 MSCI와 제휴를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삼성증권
삼성증권이 업계 최초로 글로벌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평가기관인 MSCI(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와 손잡았다.

삼성증권은 MSCI와 서울 서초구 삼성증권 본사에서 전략제휴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17일 밝혔다. MSCI는 글로벌 펀드들의 성과평가를 위한 다양한 벤치마크 지수를 운영하고 있다. ESG 분야에서도 무려 40년 넘게 꾸준히 평가기법을 발전시켜 오고 있다.
MSCI는 현재 200여명 이상의 ESG 전담 애널리스트를 보유하고 있으며 평가기업도 1만4000여개로 전세계 주식, 채권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MSCI의 평가는 환경분야에서 탄소배출 전력낭비 등 4개 테마 13개 항목, 사회분야에서 노무관리•제품안전성 등 4개 테마 16개 항목, 지배구조 분야에서 이사회•오너십 등 2개 테마 6개 항목 등으로 나눠 진행되며 AAA(탁월)에서부터 CCC(부진)까지 7개 단계의 등급을 부여한다.

이렇게 부여된 등급을 기반으로 MSCI ESG Leaders 지수를 포함한 ESG 관련 글로벌 지수를 산출하고 있으며, 이를 추종하는 전세계 운용자금이 3,500억 달러를 훌쩍 넘길 정도로 투자업계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삼성증권은 업계 최초인 MSCI와의 이번 제휴를 통해 MSCI의 방대한 데이터와 리서치 노하우를 활용해 ESG리서치 역량을 높이고, 법인, 기관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ESG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11월 국내 증권사 최초로 리서치 센터내에 ESG 연구소를 설립한 이후 현재까지 'ESG 시대, 에너지 대전환', 'ESG 자본시장의 뉴노멀' 등 ESG 분야에서 증권업계 최다인 10여편의 보고서를 발간하는 등 국내 ESG 리서치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증권은 지난 2월에는 업계 최초로 ESG 등급 인증 채권을 발행했다.

삼성증권은 올해 2월부터 현재까지 100여개 이상의 기업과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ESG 관련 자문 서비스를 진행했는데, 이번 전략제휴로 서비스의 만족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윤석모 삼성증권 ESG 연구소장은 "이번 제휴를 통해 기업경영의 '뉴노멀'로 자리잡고 있는 ESG분야에 대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며, "MSCI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최신 글로벌 ESG 정보 확보와 더불어 40년간 축적된 선진 평가 노하우 습득을 통해 투자와 관련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