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슈 분석] 머스크의 ‘입방정’이 암호 화폐 시장에 ‘독’이 아닌 ‘약’이 될 것이라는 이유

공유
1

[이슈 분석] 머스크의 ‘입방정’이 암호 화폐 시장에 ‘독’이 아닌 ‘약’이 될 것이라는 이유

일론 머스크의 거듭된 ‘입방정’이 향후 암호 화폐 시장에 ‘독’이 아닌 ‘약’이 될 것이란 전문가의 진단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일론 머스크의 거듭된 ‘입방정’이 향후 암호 화폐 시장에 ‘독’이 아닌 ‘약’이 될 것이란 전문가의 진단이 나와 주목받고 있다.

지난 주 초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가 암호 화폐를 더는 자사 제품에 대한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발표를 하자 암호 화폐 시장은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가뜩이나 불안한 시장 분위기를 악화시켰다. 이러한 암호 화폐 시장을 움직이는 세력을 유심히 살펴보는 뉴스 레터 ‘크립토 롱 앤 쇼트’를 읽어보면 그 해답이 보인다. 코인데스크(CoinDesk)의 연구 책임자인 노엘 애치슨(Noelle Acheson)이 쓰는 이 칼럼은 매주 일요일에 발표되며, 전문 투자자의 관점에서 통찰력과 분석을 통해 한 주의 암호 화폐 시장의 개요를 제공한다.

■ 비트코인 폭락시킨 ‘머스크 쇼크’

이것은 일론 머스크가 생각을 가다듬기 전에 말한 것일 수도 있고, 이사회와 경영진이 외부의 압력에 굴복한 것일 수도 있지만, 이러한 움직임 뒤에 있을 수 있는 배경과 전략, 희망적인 결과를 살펴보는 것은 한 걸음 물러설 가치가 있다. 먼저 왜 테슬라 성명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는지, 그리고 왜 실제로 의미가 있는지 알아본다.

테슬라는 15억 달러 규모의 자산 투자를 발표한 것과 함께 2월부터 비트코인을 결제대금으로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그 당시만 해도 그 지불 선택권은 ‘홍보용 멘트’처럼 느껴졌다. 만약 비트코인이 ‘예비 자산’이라면 왜 사용자들은 그것을 결제 토큰으로 사용하려고 하는가?

높은 수수료와 느린 확인 시간을 생각할 때 비트코인은 결제 토큰으로 무용지물이라는 주장이 많다. 이것은 세계의 많은 영역에서, 그것이 여전히 기존 시스템보다 더 나은 선택이라는 사실을 간과한 것이다. 그리고 비트코인 기반의 결제 레일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다.

■ 비트코인이 투기 자산보다 더 많다?

그러나 대다수 테슬라의 목표 고객에게는 비트코인이 은행 계좌이체나 플래티넘 신용카드보다 더 나은 결제 옵션이 될 것 같지는 않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좋은 예비 자산이고 유용한 결제 방법이라는 테슬라의 신호는 지적 단절을 나타낸다. 비트코인이 치명적인 하락 ‘헤지’로서 보유할 가치가 있다면 사용자들은 왜 그것을 가지고 헤어질까? 특히 테슬라를 위해 자금을 조달해야 하고 비트코인이 많이 유휴 상태라면 암호 화폐를 금융 담보로 활용할 수 있어 반짝이는 신차로 갈 수 있다. 이는 비트코인으로 결제하는 데 들뜬 테슬라 고객이 적거나 아예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그 옵션을 없애는 것은 또 다른 ‘홍보용 멘트’처럼 느껴진다. 테슬라와 비트코인 수요 모두 아무도 원하지 않을 만한 것을 제거함으로써 발생하는 경제적 영향은 무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결정의 이유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위한 화석 연료 사용이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머스크의 이러한 액션은 사실은 거짓이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찾기가 어렵지 않다. 그리고 테슬라는 현재 비트코인 지분을 매각하지 않고 있다고 확인했다.

따라서 이러한 움직임으로 인해 테슬라는 연구 측면에서 게으르고 무책임한 존재로 인식될 수 있다. 테슬라 주주들은 테슬라가 에너지 소비 효율에 대해 왜 이제 막 알게 되었는지 의아해할 권리가 있다. 두 번째는 위선이다. 비트코인이 대차대조표에는 허용되지만, 사용자에게 가능한 편의는 아닌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신뢰성에 대해서는 지난달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가 트위터에 ‘비트코인이 녹색에너지를 인센티브로 한다’는 글을 올리자 일론 머스크는 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했다.

그리고 당신은 신탁 의무를 위반할 가능성이 있다. 일론 머스크는 낯선 사람이 아니다. 이 트윗으로 비트코인 가격은 3시간 만에 8% 가까이 하락하며 이 회사의 비트코인 보유 시장가치에 상당한 침체를 초래했다. (이는 비트코인을 원가나 시장가치의 낮은 값으로 평가하는 대차대조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일론 머스크가 때로는 무책임하게 행동할 수도 있는데, 이는 테슬라 주주들이 알고 수용하는 위험요소다. 하지만 그는 어리석지 않다.

■ 친환경 이슈 중심에 선 암호 화폐

나는 독심술사가 아니며 그러한 멘트를 하는 이면의 사고 과정에 대한 내부적 지식은 없다. 하지만 나는 그것이 ‘충동적인 실수’였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웹사이트 ‘어바웃’의 헤드라인에 따르면 머스크의 임무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세계 전환을 가속화 하는 것”이라고 한다. 지난주 테슬라는 같은 업종에 속한 타인과 비교한 환경·사회·기업지배구조 점수를 기준으로 종목을 선정하는 S&P500 ESG 지수(작성 시점 기준 현재 9.8% 상승, S&P500보다 약간 앞서는 수준)에 진입했다. 그리고 이번 주 초 모호한 타이밍에 로이터는 테슬라가 수십억 달러의 미국 재생 가능 연료 신용 시장에 진입하려고 한다고 보도했다.

그래서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많은 투자를 했고 비트코인에 많은 투자를 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테슬라 브랜드 ‘친환경’ 비트코인 채굴을 곧 볼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제기된다. 머스크는 비트코인 결제 명세서를 통해 ‘비트코인-환경-악성 대화’를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다. 그의 트윗이 받은 반론의 쇄도는 시작에 불과하다. 그러나 머스크의 트윗과 그에 따른 가격 하락으로 인해, 커뮤니티는 트윗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더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 보고서 작성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러한 논의는 정책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 에너지 R&D 더 많은 기회 제공 할 듯

이러한 정책으로는 에너지 혼합이 일정한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한 에너지 R&D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기 위한 재정적 인센티브에서 완전한 운영 금지까지 다양할 수 있다. 에너지 보조금이란 도구도 있다. 인센티브는 일반적으로 좋은 영향을 준다(금지된 것은 많지 않음). 그러나 목표는 에너지 변환 곡선을 따라 채굴 기업을 유치하는 것이다. 어쨌든 많은 사람이 이를 하고 있다. 그리고 관계자들은 암호 화폐 관련 사업들을 자기 지역으로 끌어들이려는 가능성에 눈을 뜨고 있다. 많은 경우, 비트코인 채굴은 천연자원은 좋지만, 인프라 지출은 적은 어려운 경제에서 활동을 촉진할 수 있다.

암호 화폐의 기회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관계자와 규제 당국에는 힘든 시기가 앞에 놓여 있다. 그들 중 상당수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학습 곡선이 낮다. 우리는 환경 문제는 복잡하고 종종 오해되며 ‘단순한’ 해결책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여전히 논란이 되는 분산형 자기 주권 통화의 개념을 혼합하면, 여러분은 그것들을 보호하는 것은 고사하고, 사회적 우선순위를 확인해야 하는 상당한 도전을 받게 된다.

그러나 정책 수준에서 비트코인 채굴이 더 많이 거론될수록 산업 활동으로서 더 수용이 가능해진다. 정치인들은 금지가 단지 그 활동을 다른 곳으로 보낼 뿐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잠재력이 파악될수록 정치권은 환경오염 오명을 벗는 데 도움이 되는 해결책을 내놓게 되는 동기가 커진다. 그리고 채굴업계가 재생 에너지 이니셔티브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그것의 이미지는 깨끗해져서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더 광범위한 투자에 대한 잠재적으로 중요한 장벽을 제거할 것이다.

이것이 테슬라의 결정이 비트코인 가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끝나는 ‘해피 엔딩’이다. 투자 장벽을 없애고 사회의 많은 기본 영역에서 비트코인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한 추가적인 개발과 탐구를 장려하는 것이다.

■ 결국 지속 가능한 코인으로 시프트 전환

이번 주는 안정적인 코인 시장에 의미 있는 변화의 시작이 될 수 있는 것을 보았다. 지금까지 가장 큰 스테이블 코인은 ‘테더(USDT)’로 수년째 자사 토큰이 달러 보유액으로 충분히 뒷받침되지 않는다는 의혹의 구름을 안고 있다. 이번 주에 우리는 그 의심들이 옳다는 것을 알아냈다. 최근 뉴욕 검찰총장과의 합의 중 일부는 테더가 회계법인의 독립적인 검토에 대한 언급이 없는 ‘파이 차트’ 형태로 분기별 보유고를 분류해 발표하도록 규정했다.

‘파이 차트’에서는 전체 적립금의 거의 절반(현금 & 현금 등가물 75% 중 65%)이 항상 유동적이지도 않고, 그 가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지도 못하는 상업용 항목에 보관되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해하건대, 더 심한 불확실성을 통해서도 테더의 지속적인 성장은 대부분의 경우 테더의 유동성과 편재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내지만, 이는 많은 시장 참여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었다. 테더는 거래 쌍으로서의 역할이 훨씬 크고 다른 암호 화폐에 비해 훨씬 높은 미지불 공급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곧 바뀔지도 모른다. 비트코인 데이터 분석업체 스큐(skew.com)에 따르면 이번 주 초 암호 화폐 거래소 FTX와 그것의 소매 자회사인 블록폴리오(blockfolio)가 사용자들이 두 번째로 큰 스테이블 코인 USDC로 그들의 계좌에 자금을 댈 수 있도록 허용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디엠(Diem)은 과거 페이스북과 연계된 ‘리브라’라는 실버게이트 은행과 제휴해 미국 달러화 고정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하고 있다. 이는 모든 페이스북 사용자의 지갑에 블록체인 기반 전자화폐의 편리성을 넣겠다는 ‘원 프로젝트’의 세계적 야망과는 크게 다른 것으로, 네트워크가 허가되고 승인된 참여자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도달 범위는 미지수다. 다만 미국 은행이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하는 것이 처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테더는 후원에 대한 신뢰가 약해졌음에도 불구하고 당분간 안정적인 코인 시장을 계속해서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수치는 변화를 가리키고 있다. 2020년 하반기와 2021년 현재까지 시가총액 면에서 나머지 4대 코인의 공급 증가율은 시장 선두주자의 공급 증가율을 쉽게 앞질렀다.

■ 금융계의 거인들도 잇단 참여 채비

스위스 금융계의 거인인 UBS 그룹이 부유한 고객들에게 디지털 통화 투자를 제공할 계획 초기 단계에 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보도했다. 지난주에는 씨티였고, 지난 3월엔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였다. 2월에는 뉴욕 멜론은행(BNY Mellon)과 도이체방크(Deutsche Bank)였다. 다양한 방식으로 암호 화폐 시장에 관여하는 유명 자산관리회사의 명단이 늘어나면서 2021년 하반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이 금융 기관들이 크다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들이 큰 고객들에 의해 그곳에 도착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한편 투자은행 코웬(Cowen)은 헤지펀드와 자산운용사에 암호 화폐 보관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코웬은 UBS와 같이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을 수도 있지만, 역사가 100년이 넘는 업체로 요동치는 시장에 대한 제도적 태도의 커다란 변화를 보여준다.

소식통에 따르면 미국 헤지펀드 거인인 밀레니엄 매니지먼트, 포인트 72 자산운용, 매트릭스캐피털 매니지먼트도 모두 분산형 금융 디파이(DeFi)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률 달성에 나설 계획으로 암호 화폐 중심의 트레이딩 펀드 출시도 다양해질 전망이다. 디파이(DeFi)는 기관들이 두려워하고, 신뢰하지 않고, 무시하기를 원하던 것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디파이 기능과 투자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지속적인 징후를 보아왔다. 대부분의 디파이 플랫폼이 감사를 받지 않았고, 감독도 없고, 상대적으로 (제도적 기준에 따라) 유동성이 낮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는 놀라운 일이다. 생태계에 들어오는 더 많은 돈이 관심, 자금 조달, 합법성 그리고 더 많은 조사를 가져온다는 점에서도 흥미롭다.

암호 화폐 자산운용사인 비트와이즈(Bitwise)가 새로운 ETF ‘비트위즈 암호 화폐 산업 혁신가 ETF(상장지수 펀드)’를 출시했다. 이는 투자자가 수익의 75% 이상을 암호 화폐로 얻거나 순 자산의 75%를 보유한 기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기업 전략의 추가 변수와 함께 산업에 대한 편리한 정보를 제공한다. 앞으로 더 많은 암호 화폐 기업이 상장함에 따라 기업 전략은 더욱 중요한 선택 요소가 되어 투자자들이 사업 리스크의 잠재적 상승(또는 하락)과 함께 암호 화폐 자산에 대한 직접 투자를 보완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때까지는 미국에 상장된 암호 화폐 수단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펀드는 전체 암호 화폐 시장의 대리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

르네상스 테크놀로지스(Renaissance Technologies)도 비슷한 전략을 따르고 있다. 이번 주에는 2021년 1분기 말 상장된 몇몇 암호 화폐 주식에서 수백만 달러의 위치를 공개했습니다. 라이엇 블록체인(6180만 달러), 마라톤(7500만 달러), 가나안(420만 달러)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지위는 펀드인 AUM의 1,150억 달러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지만, 회사 규모에 비하면 의미가 크다. 라이엇과 마라톤의 시가총액의 약 3%를 차지한다. 눈에 띄는 점은 이들의 위치가 모두 1분기 중 누적됐다는 점이다. 이는 르네상스가 언제든 이들로부터 이탈할 수 있고, 이는 각 주가에 상당한 변동성을 촉발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