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북미 채굴업계 선도 마이크 콜리어가 털어놓은 미‧중 경쟁과 ‘클린 비트코인’에 대한 생각

공유
0

북미 채굴업계 선도 마이크 콜리어가 털어놓은 미‧중 경쟁과 ‘클린 비트코인’에 대한 생각

북미 최대 코인 채굴업체 파운드리 디지털의 CEO 마이크 콜리어(사진)가 코인베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채굴 경쟁과 ‘클린 비트코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북미 최대 코인 채굴업체 파운드리 디지털의 CEO 마이크 콜리어(사진)가 코인베이스와의 인터뷰에서 미‧중 채굴 경쟁과 ‘클린 비트코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마이크 콜리어는 북미 최대의 암호 화폐 채굴회사 중 하나인 파운드리 디지털(Foundry Digital)을 이끌고 있다. 디지털화폐 그룹(코인데스크와 같은 주인)이 소유한 이 스타트업은 2019년 등장해 수년간 중국의 그늘에서 살아온 미국의 암호 화폐 채굴업계의 ‘부활’이라는 트렌드를 선도한 모범사례가 됐다.

코인데스크는 콜리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중국과 미국의 경쟁 관계에 대한 그의 생각, 제도적 도입, 최근 논란을 빚고 있는 ‘클린 비트코인’ 개념을 미리 살펴봤다.

Q=파운드리는 기관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왜 비트코인과 다른 자산을 채굴하기 시작하고 있는가?

A=분산형 인프라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이러한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믿을 수 없는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채굴을 통해 이 컴퓨터들은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보호하고 있으며 당신은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해 돈을 받게 된다. 이것은 놀라운 개념이고 우리는 더 많은 기관이 그것을 인식하고 있는 것을 보고 있다.

초기에는 비트코인을 PC에서 채굴할 수 있었다. 그런 다음, 기본 마이닝을 위해 CPU에서 GPU 마이닝으로 이동했다. 그리고는 누가 이런 컴퓨터를 대량으로 배치할 수 있는 자본을 가지고 있느냐에 관한 것이 관심사가 됐다. 때때로, 100만 달러 가치의 기계를 배치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장비를 1000만 달러, 2000만 달러, 3000만 달러 구매하고 있다. 규모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것은 ‘기관들이 이 게임에 참여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 아니다. 그들은 이미 여기에 있고, 그들은 그것을 하고 있다.

중국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통제할 수 있을까? 전혀 그렇지 않다. 하지만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그럴 수 있다는 인식이 있고, 따라서 그들은 관여하지 않는다.

다음 단계에서는 에너지 회사들이 비트코인 채굴을 결합하여 에너지 프로젝트를 더 비용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은 이미 이것을 실험하고 있고 우리는 그들이 우주에 상당한 양의 돈을 뿌리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 후, 다음 물결은 국가들이 금광업이나 천연자원에 대한 전략이 있는 것처럼, 비트코인 채굴에 대한 전략도 가지게 될 것이다.

돈을 많이 벌려면 반 사이클로 걸어야 한다. 하지만 장기간에 걸쳐 투자를 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투자 수익률이 높고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비트코인이 폭락한다면, 네트워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려움을 조정할 것이고, 당신은 여전히 산업의 하강 사이클에서 돈을 벌 수 있다. 그래서 이것은 단점을 보호해준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장기 투자를 한다면, 비트코인의 가치에 비해 추가적인 프리미엄이 있다.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 채굴은 유틸리티에 가까울 것이다. 유틸리티 주식을 사는 이유는 안정적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배당금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나는 비트코인 채굴도 이와 같다고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조금 더 변덕스러운 초기 단계에 있다.

Q=미국은 국가적인 채굴 전략이 필요한가?

A=우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분산시키는데 큰 중점을 두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북미로 더 많은 해시 레이트(연산처리 능력)을 얻고 싶었다. 일찌감치 중국이 비트코인 채굴에 발 벗고 나섰고 미국은 밀렸다. 하지만 지난 3년 동안 우리가 보아온 것은 더 큰 기관 참여자들이 게임에 뛰어들어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작년에, 우리는 그들이 차세대 기계를 사기 위해 현금이 부족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우리는 파운드리 설립을 결심하고 장비 금융 사업을 시작했다. 이 기계들을 살 수 있는 현금을 확보하도록 말이죠. 그래서 그들은 북미에서 더 많은 ‘연산 파워’를 얻을 수 있었다. 상당량의 장비가 현재 북미 광부들에 의해 구입되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많은 해시레이트가 미국에 오기 시작하는 것을 보고 있다.

미국이 비트코인 채굴에 대해 전향적 전략을 세우는 것은 장기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나는 우리가 자본주의자이고, 민주주의자이고, 자본주의 사회라는 점에서 미국에선 다르게 행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이것이 규제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그것이 번성하는 것에 매우 우호적이다. 우리는 다른 주들과 함께 이것을 보고 있다.

켄터키는 채굴자들이 그곳에 오도록 유인하는 법을 통과시키고 있다. 텍사스 주지사는 텍사스가 광산에 얼마나 훌륭한지에 대해 트윗을 올리고 있다. 반면, 뉴욕은 그들이 뉴욕에서 사업을 어떻게 죽이고 싶은지에 대해 계속 발표를 하고 있다.

나는 인터넷이 본질적으로 미국에서 만들어지고 자금이 지원되어 기쁘다. 그리고 나는 구글이 미국을 본국으로 불러서 기쁘다. 왜냐하면, 나는 그것들이 다른 온라인 경험을 제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에서 ‘강한 발자국’을 갖고 싶어한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이 흐르면서 이 일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안내할 수 있고, 그중 큰 부분은 인프라에서 시작될 것이다.

Q=중국은 여전히 해시 파워를 지배하고 있다. 어떻게든 그들에게 인수되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해야 할나?

A=우리는 비트코인에 투자하지 않는 특정 비율의 사람들이 있다고 느낀다. 왜냐하면, 중국이 채굴 공간을 통제하거나, 비트코인이 중국에 의해 통제된다는 이야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이야기를 죽이는 것을 매우 강하게 느낍니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이 비트코인에 관여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낍다.

하지만 현실은 중국이 많은 해시 파워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지금 수영장에서 독점권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비트코인을 공격하거나 비트코인을 통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많지 않다, 만약 갑자기 중국이 우리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60%를 장악하고 51%가 공격한다고 말한다면, 우리는 당연히 비트코인의 갈림길을 보게 될 것이다. 중국판도 있을 것이고, 세계판도 있을 것이다.

과거로 돌아가 보면, 2017년에는 큰 블록-작은 블록 전쟁이 벌어졌다. 비트코인은 포크를 했고 우리는 비트코인 캐시를 가지고 있었다. 지금은 어디로 갔는지 모르지만 본질적으로 상관없는 일이다. 그러면 중국이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통제할 수 있을까? 그러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정보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그럴 수 있다는 인식이 있고, 따라서 그들은 관여하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가 인식의 관점에서 재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했던 것이다.

때때로 우리는 이 두 나라 사이의 국가적 경쟁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것을 벗겨내고 보면 미국 시민들과 중국 시민들을 볼 때, 우리는 같은 것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더 큰 목표를 염두에 두고 있다. 그것이 내가 비트코인에 관여하는 이유다. 나는 우리가 세계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것은 완전히 통합된 기술이다. 우리는 서로 경쟁하고 있지 않다. 우리는 우리 중 누구보다도 훨씬 더 위대한 무언가를 건설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정말 만족스러운 일이다.

Q=당신의 고객들로부터 소위 ‘클린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가 많은가?

A=나는 4년 동안 채굴 공간에 있었다. 그기간 동안, 모든 사람은 새로 주조된 동전의 프리미엄에 관해 얘기해 왔다. 하지만 나는 그 동전들에 대해 할증금을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을 아직 찾지 못했다.

그래서 제 생각에는, 이건 일종의 마케팅 속임수에 가깝다. 특정 동전에 대한 특별 청구 같은 것이 있다는 생각은 내게는 이해가 되지 않는다. 하지만 만약 누군가가 새로 주조된 비트코인에 대해 추가 비용을 지불하고 싶다면, 나는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많고, 그것들을 프리미엄으로 판매할 의향이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일를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은 찾지 못했다. 그래서 내 생각에는 이건 일종의 마케팅 속임수에 가깝다. 그리고, 아시다시피 여러분이 그것을 다시 벗겨내기 시작하면 그 개념이 정말 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매번 블록을 채굴할 때마다 마지막 블록에 추가해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존재했던 모든 트랜잭션을 검증하고, 네트워크를 강화하기 때문이다. 또 1,860만 개의 비트코인이 이미 채굴되었고 현재 250만 개의 비트코인만 남아 있다. 이것들은 모두 특별한 동전이 될 것인가? 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