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물가 더 뛴다… 정부, "원자재값 소비자가격에 반영될 수 있어"

공유
0

물가 더 뛴다… 정부, "원자재값 소비자가격에 반영될 수 있어"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미지 확대보기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21일 "향후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내구재 등의 소비자가격에 일부 반영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8차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 겸 한국판 뉴딜 점검회의 겸 제12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차관은 "원유, 철강, 구리 등 원자재 수요는 주요국 경기 부양책, 친환경 트렌드 전환 등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회복 속도가 수요만큼 충분하지 않아 그 가격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 또는 상회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원자재도 전반적으로 글로벌 공급이 확대되면서 점차 수급 균형을 찾아간다는 것이 주요 분석기관의 전망"이라면서 "코로나19로 급락했던 가격이 작년 하반기 이후 상승세를 보이다 급등하면서 기업의 원가 부담이 일시에 늘어난 측면이 있고 일시적 병목 현상에 따라 나타나는 사재기 등 시장교란행위 등은 우리 기업들의 추가적인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 차관은 "원유와 비철금속의 경우 수급 차질 발생 가능성은 작지만 철강의 경우 중국의 철강가격 상승, 일본의 생산 축소로 인한 수입산 철강재 공급 감소로 수급 애로가 발생, 당분간 국내수급 상황에 불확실성이 존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중소기업의 경우 원자재 가격상승분의 납품단가 반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향후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내구재 등 소비자가격에 일부 반영될 가능성도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최근 급등한 원자재 가격이 회복세에 있는 우리 경제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 차관은 "철강 등 수급이 불안정한 품목은 업계 생산 확대 독려, 수출물량의 내수 전환 등을 통해 국내 공급물량을 최대한 확보하겠다"며 "사재기 등 시장교란 행위에 대해서는 관계부처 합동 점검반을 구성, 가수요를 완화시키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