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7 기후‧환경장관, 석탄화력 국제투자 중단 합의

공유
0

G7 기후‧환경장관, 석탄화력 국제투자 중단 합의

연말까지 구체조치 강구

중국 내몽고자치주 최대도시 바오터우(包頭)시에서 가동중인 화력발전소.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중국 내몽고자치주 최대도시 바오터우(包頭)시에서 가동중인 화력발전소. 사진=로이터
선진7개국(G7) 기후‧환경장관들은 21일(현지시간) 석탄화력발전에 대한 국제투자를 연말까지 중단키로 합의했다고 로이터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G7기후‧환경장관들은 이날 회의를 가진 뒤 이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 장관들은 성명에서 “2021년 연말까지 국제적인 석탄화력사업에 대한 직접적인 정부지원을 완전히 중단하기 위해 구체적 조치를 강구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일본이 이같은 조치에 지지로 돌아섰으며 중국 등 석탄화력의 사용을 지지하는 나라로서는 역풍이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유엔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의 알록 사마 의장은 중국에 대해 장기목표의 달성을 위한 단기적인 정책을 명시하도록 요구했다.

G7은 또한 “다른 글로벌 파트너와 연계해 이산화탄소배출 제로차량의 개발과 운행을 가속화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2030년대에 전력부문을 압도적으로 탈탄소화해 모든 화력연료 전체에 대한 국제적인 투자를 중단한다는데에도 의견이 일치했다. 다만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일정은 포함되지 않았다.

전세계 산업혁명전부터 기온상승을 1.5도에 억제한다는 지난 2015년의 파리협정 실행도 확인했다.

조 바이든 미국정부에서 기후변화문제를 담당하는 존 케리 대통령특사는 20개국 및 지역(G20)에 대해 G7이 표명한 방침과 일치하느 대응책을 추진하돌고 요청했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