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 G-Military]폴란드가 터키에서 수입하려는 바이락타르 TB2 드론

공유
0

[ G-Military]폴란드가 터키에서 수입하려는 바이락타르 TB2 드론

미국의 수출봉쇄로 무기 수출을 하지 못하는 터키가 폴란드에 무인기 '바이락타르 TB2' 24대를 수출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로 예정된 폴란드 대통령의 터키 방문 때 계약이 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사일을 탑재한 채 활주로에 서 있는 바이락타르 TB. 사진=네이비레크거니션닷컴이미지 확대보기
미사일을 탑재한 채 활주로에 서 있는 바이락타르 TB. 사진=네이비레크거니션닷컴

미국 군사 전문 매체 디펜스블로그와 아나돌루통신, 디에이비에이셔니트 등은 지난 22일(현지시각) 폴란드 국방부 장관의 말을 인용해 폴란드가 4세트 24대의 터키제 무인기(드론)를 구매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보도했다.

마리우시 브와슈차크(Mariusz Blaszczak) 폴란드 국방장관은 폴란드 라디오 24 방송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

브와슈차크 장관은 "이 드론은 진짜 무기이며 동유럽과 중동에서 실증된 무기"라고 설명했다. 바이락타르 TB가 탑재한 터키판 헬파이어 미사일은 시리아와 리비아, 나고르느 카라바흐 전투에서 러시아제 지대공 무기시스템과 전차를 파괴하는 등 뛰어난 성능을 과시했다.

앞서 브와슈차크 장관은 지난 19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위터에 폴란드 투유의 '체크무니'를 단 바이락타르 TB소형 모델을 게재했다.

브와슈차크 장관은 바이락타르 TB2는 내년에 인도된다. 북대성양조약기구(NATO) 회원국인 폴란드가 터키에서 드론을 수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폴란드의 터키제 드론 구매는 자체 그리프(Gryf) 드론 조달 프로그램에 따른 것이다. 폴란드는 이에 따라 총 24 드론세트, 90대를 도입할 예정으로 있다.

터키제 헬파이어 미사일을 달고 있는 바이락타르 TB.사진=에이비에이셔니스트이미지 확대보기
터키제 헬파이어 미사일을 달고 있는 바이락타르 TB.사진=에이비에이셔니스트
이 드론을 생산하는 방산업체 바이카르에 따르면, 바이락타르 TB2는 길이 6.5m,높이 2.2m, 날개 너비 12m의 제법 큰 드론이다. 최대 이륙중량은 650kg이며 탑재중량은 최대 150㎏이다. 휘발유를 사용하는 100마력짜력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최고 비행속도 시속 220㎞로 날 수 있다. 최고 2만7800피트(8.23km)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최장 27시간 체공하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4곳의 하드 포인트에 터키제 대전차 레이저 유도 미사일 4발이나 70㎜ 로켓, 정밀 유도무기를 달 수 있다.

공대지 미사일을 달고 이륙중인 바이락타르 TB.사진=아나돌루통신이미지 확대보기
공대지 미사일을 달고 이륙중인 바이락타르 TB.사진=아나돌루통신

다중모드 AESA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탑재된 바이카르 실시간 영상 전송 시스템(BGAM)은 실시간 이미지를 전송하는 만큼 고해상도 미지연 라이브 방송을 다수가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칼레그룹과 바이카르 마키나의 합작법인이 생산하는 바이락타르TB는 터키와 우크라이나, 카타르, 아제르바이잔군에서 총 160기가 사용하고 있다.

터키는 자체 드론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여섯 번째 국가이다.


박희준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cklondo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