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핀테크] 한국투자증권, 디지털 혁신으로 쉽고 편한 자산관리 앞당긴다

공유
0

[금융&핀테크] 한국투자증권, 디지털 혁신으로 쉽고 편한 자산관리 앞당긴다

미니스탁, 온라인금융상품권 혁신금융서비스 지정
2030세대 인기몰이, 디지털금융으로 신성장동력 발굴

한국투자증권은 NICE평가정보와 지난달 20일 여의도 본사 2층 컨퍼런스룸에서 마이데이터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오른쪽), 신희부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왼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증권이미지 확대보기
한국투자증권은 NICE평가정보와 지난달 20일 여의도 본사 2층 컨퍼런스룸에서 마이데이터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정일문 한국투자증권 사장(오른쪽), 신희부 NICE평가정보 대표이사(왼쪽)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이 디지털 혁신으로 자산관리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업계에서 처음 선보인 혁신금융서비스로 자산가의 전유물인 자산관리서비스를 일반투자자에게 확대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은 지난해 8월 소액으로도 해외주식을 쉽게 거래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미니스탁(ministock)’을 내놓았다.해외주식은 그동안 1주 단위로 구매해야 했다. 미니스탁을 통하면 별도의 환전없이 1000원 단위로 소수 여섯 번째 자리까지 나눠 매매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주당 200만 원이 넘는 아마존 주식도 1만 원어치만 매매할 수 있다.
투자대상도 구글∙애플∙아마존∙테슬라 등 미국증시에 상장된 대형우량주 260여 개 종목으로 넓혔다. 지난 1월에 가입고객이 50만 명이 넘었다. 이 가운데 2030세대 고객비중은 80%에 이를 정도로 젊은층에게서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금융상품권 서비스도 비슷하다. 국내최초로 온라인플랫폼에서 유통되는 금융상품권은 오픈마켓인 G마켓이나 11번가 등 온라인 쇼핑몰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선물받은 상품권으로 해당금액만큼 주식, 채권, 펀드 등 각종 금융상품을 골라서 투자할 수 있다. '주린이(주식 입문자, 주식+어린이)' 선물용으로 투자자에게 인기를 끌며 지난해에만 G마켓 등 온라인쇼핑몰에서 292만 장(1425억 원)이 팔렸다. 미니스탁, 온라인 금융상품권 서비스 모두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성을 인정받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됐다.

이 같은 디지털 혁신을 디딤돌로 한국투자증권은 마이데이터서비스로 그 자산관리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마이데이터는 각종 기관과 기업에 흩어진 신용정보 등 개인정보를 확인, 직접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한국투자증권은 지난달 종합신용정보회사 'NICE평가정보'와 마이데이터 사업을 위한 업무제휴와 정보교환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금융 데이터와 신용 정보를 결합한 신용평가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마이데이터 사업 전반에 대한 협력을 한다. 한국투자증권은 연내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획득을 목표로 지난 1월 디지털플랫폼본부를 신설하고 빅데이터 인프라와 분석 엔진 개발에 역량을 집중했다.

금융 데이터 분석전문기업인 딥서치와도 손잡았다. 딥서치는 2013년 설립된 핀테크 스타트업으로 빅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빅데이터에 기반한 딥서치의 솔루션과 내부 시스템을 결합해 클라우드 기반의 법인영업 플랫폼을 공동개발하고, 투자자가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 개발에도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디지털 금융 시대의 본격화를 대비한 준비도 철저히 하고 있다"면서 "기존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디지털 금융을 신규성장 동력으로 확보해 꾸준히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최성해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