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수소시장 춘추전국 시대...GS칼텍스 허세홍號 "1만t 수소 생산" 도전장

공유
0

수소시장 춘추전국 시대...GS칼텍스 허세홍號 "1만t 수소 생산" 도전장

GS칼텍스, 가스공사와 손잡고 수소시장 진출 본격화
현대차,하루 100대 수소버스 충전 가능한 충전소
SK, "수소는 재생에너지 한계 극복할 대안"
한화·두산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 GS칼텍스
허세홍 GS칼텍스 대표이사 사장. 사진= GS칼텍스
탄소중립시대 핵심기술인 수소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수소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를 비롯해 SK, 한화, 두산 등이 경쟁적으로 수소 시장에 진출했다. 허세홍 사장이 이끄는 정유‧석유화학 업체 GS칼텍스도 수소 충전소 구축과 운영 사업에 뛰어드는 모습이다.

GS칼텍스, 가스공사와 손잡고 수소시장 진출 본격화


GS칼텍스는 한국가스공사와 손잡고 액화수소 생산과 공급 사업에 나서며 수소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GS칼텍스와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28일 서울시 강남구 GS타워에서 GS칼텍스 허세홍 사장과 한국가스공사 채희봉 사장 등 양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액화수소 생산과 공급 사업의 성공적 런칭과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한국가스공사 천연가스(LNG) 인수기지 내 유휴부지에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연산 1만t 규모의 액화 수소 플랜트를 짓기로 했다. 액화 수소 1만t은 수소차 8만대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양사는 향후 수도권 등에 액화 수소를 공급할 계획이다.

액화 수소 생산뿐만 아니라 공급 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액화 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수도권과 중부권 수십 곳에 액화 수소 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액화 수소 충전소는 기체 수소 충전소보다 필요한 대지 면적이 3분의 1 수준이다. 양사는 수소 추출 설비 구축과 이산화탄소 포집 등에서도 기술제휴에 나설 계획이다.

허세홍 GS칼텍스 사장은 “GS칼텍스의 주유소∙충전소 사업 노하우와 한국가스공사의 LNG 사업 노하우를 결합해 수소 사업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이라며 “향후 양사가 가진 역량을 결집해 수소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GS칼텍스는 지난해 5월 현대자동차와 함께 서울 강동구 주유소∙LPG 충전소 부지에 수소 충전소를 준공했다. 이를 통해 GS칼텍스는 현대차와 함께 제주에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며 코하이젠과 함께 전남 여수와 경기 광주에 수소 충전소를 신설할 예정이다.

◇현대차, 하루 100대 수소버스 충전 가능 충전소 설립


가스공사와 현대차, 삼성물산 등도 국내 수소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조인트벤처(JV)를 설립한다. 이들은 전국에 6개 융복합 수소 충전소를 건립·운영할 예정이다.

융복합 충전소는 수소 외에도 액화천연가스(LNG)·압축천연가스(CNG) 등 다양한 차량용 연료를 한 곳에서 충전할 수 있다. 하이버스는 수소를 기반으로 LNG 3개소, CNG 2개소, 바이오가스 1개소의 융복합 충전소를 짓기로 했다. 이들 충전소는 하루 최대 100대의 수소버스를 충전할 수 있는 대형 규모다.
추형욱 SK E&S 사장. 사진= SK E&S
추형욱 SK E&S 사장. 사진= SK E&S

SK, "수소는 재생에너지 한계 극복할 대안"


SK도 수소 산업에 고삐를 죄고 있다. 지난해 12월 수소 사업 추진단을 신설해 대대적인 투자를 앞세워 수소사업에 진출한 SK그룹은 2023년부터 연간 3만t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설비를 건설해 수도권 지역에 공급한다. 또 계열사 SK E&S를 통해서는 2025년부터 천연가스를 활용해 연간 25만t 규모의 수소를 추가 생산한다.

추형욱 SK E&S 사장은 “수소는 재생에너지의 간헐성과 배터리의 용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이라고 말했다.

이어 추 사장은 “수소는 생산부터 유통 저장 활용 등 밸류체인이 유기적으로 연계돼야 비로소 사업으로서 의미를 갖는다”며 “연료전지 발전, 수소차, 드론 등 다양한 활용처를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화·두산 세계 최대 연료전지 발전소


한화그룹과 두산그룹도 수소 사업 진출에 적극적이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확장하고 있는 한화솔루션은 지난해 12월 미국 고압 탱크 스타트업 시마론(Cimarron)을 인수했다. 수소 연료전지와 수소 드론에 앞선 두산그룹은 지난 4월 수소 전문인력을 모아 ㈜두산 지주 부문에 수소 태스크포스팀(TFT)을 꾸렸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