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울주 신고리 원전 4호기 화재로 터빈 '스톱'..."방사성 누출, 인명피해 없어"

공유
0

울주 신고리 원전 4호기 화재로 터빈 '스톱'..."방사성 누출, 인명피해 없어"

한수원 "발전생산 지원 여자기에서 발화 추정"...원안위, 사건조사단 파견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신고리 원전 4호기(빨간 원안)의 모습.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울산시 울주군에 위치한 신고리 원전 4호기(빨간 원안)의 모습. 사진=뉴시스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 원전 4호기가 29일 오전 화재로 터빈이 정지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새울원자력본부는 “오전 9시 28분께 신고리 원전 4호기에서 화재가 발생해 터빈이 정지했다”고 밝혔다.
화재는 발화 1시간 여만에 진화됐고, 새울원자력본부는 인명 피해나 방사성물질 누출 등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한수원은 화재가 발전기에 자계를 형성시켜 발전을 가능토록 지원하는 터빈/발전기 부속기기인 여자기에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원전 터빈 가동으로 이어진 만큼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전문가로 구성된 사건조사단을 현장에 파견, 화재사고 초기 상황과 사고 원인을 조사할 계획이다.

신고리 4호기는 현재 원자로 가동률 5%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발전소 내 방사선 준위도 평상 수준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원안위는 파악하고 있다.


이진우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ainygem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