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경제연, 연준 테이퍼링 논의 본격화하면 신흥국 '긴축발작'

공유
0

현대경제연, 연준 테이퍼링 논의 본격화하면 신흥국 '긴축발작'


오는 하반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 논의가 본격화될 경우 신흥국 투자자금 이탈로 자산시장 불안정성이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현대경제연구원은 30일 '2021년 하반기 경제 이슈'에서 코로나19에 대응, 확대된 유동성이 신흥국에 대거 유입되어 있는데 예상보다 빠른 미국의 긴축 전환이 이루어질 경우 과거의 ‘긴축 발작(Taper Tantrum)’이 재현될 우려가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원에 따르면 작년 1월부터 올해 3월까지 각국 정부가 코로나19와 관련, 추가로 지출한 재정 규모는 9조9300억 달러(약 1경1062조 원)로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9.2%에 달했다.

경기가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 연준이 물가상승 압력에 대응하기 위해 긴축 전환에 나설 경우 각국 시장에 퍼져 있는 투자자금이 짧은 기간에 회수돼 시장 불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원은 2013년 5월 벤 버냉키 당시 연준 의장이 채권 매입 프로그램 종료를 시사하는 발언을 한 직후 미국 달러와 채권 금리가 급등하고, 신흥국에서 대규모 자본 이탈이 일어나며 불안정성이 확대된 바 있다고 했다.

연구원은 또 ▲글로벌 성장 격차 확대 ▲신냉전 시대의 도래 ▲원자재가격 장기상승 논란 ▲생활 속으로 들어온 4차 산업혁명을 올해 하반기 경제에 영향을 줄 해외 이슈로 꼽았다.

연구원은 하반기 국내 경제에는 소득별, 연령별, 내수·수출산업 간 차별화돼 나타나는 경기 회복세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월 소득 500만 원 이상 고소득층의 경기 전망 소비자동향지수(CSI)는 103포인트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넘어섰지만 월 소득 100만 원 미만 저소득층은 80포인트에 그쳤다.

연구원은 또 백신 접종 진행이 늦어지면 임금근로자와 자영업자의 경기 회복 체감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고, 노동시장에서는 청년층 고용 회복이 다른 세대보다 더디게 진행돼 청년층 불황이 장기화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했다.

연구원은 하반기 국내 경제 이슈로 ▲드러나는 부채경제의 위험성 ▲막 올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남북 경제협력 재개 가능성을 선정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