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전문가들이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가 결국 실패할 것이라고 장담하는 몇가지 이유

공유
0

전문가들이 중국의 암호화폐 규제가 결국 실패할 것이라고 장담하는 몇가지 이유

그래픽은 중국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변동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중국에서의 비트코인 가격 변동 추이.

중국 투자자들은 2017년 이후 정부의 최대 암호화폐 거래 단속에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있어, 중국의 규제 당국이 디지털 자산 투기 붐을 억제하려는 도전이 시험을 받고 있다.

지난 2017년 국내 거래소가 금지된 이후 중국 암호화폐 거래자들이 사용해 온 이른바 ‘무릎 걸기’ 판매가 장외 플랫폼에서 꾸준한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현지 정서의 핵심 지표 중 하나는 중국 위안화와 스테이블 코인 테더 간의 환율인데 중국의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에 해당하는 암호화폐 데이터 플랫폼 페이샤하오(Feixiaohao)에 따르면 이달 초 정부의 경고 이후 4.4%까지 떨어졌지만, 이후 손실의 절반 이상을 회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지난 6개월 동안 비트코인 및 기타 토큰의 거래 열풍으로 인해 개인투자자의 사기, 자금세탁 및 거래손실 가능성에 대한 공산당의 오랜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면서 단속을 강화했다. 그러나 지역 OTC 플랫폼 및 P2P 네트워크에서의 거래가 추적하기 어려운 특성은 당국이 이를 근절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이는 5월 중순에 사상 최고치였던 디지털 자산 1조 달러를 매도한 중국 매수세 감소에 대한 우려가 고조됐던 전 세계 암호화폐 마니아들에게 안도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상하이의 30대 부동산 업자는 “손실과 단속에 대해서는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2017년부터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으며 최근 풀백으로 사흘 동안 1,100만 달러의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면서 “그것은 지난 몇 달 동안 내가 벌었던 이익을 되돌려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는 10년에서 20년 사이의 먼 곳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2017년 암호화폐 거래를 금지하기 전 관영매체 추정에 따르면 현지 투자자들은 전 세계 비트코인의 약 7%를 소유하고 거래의 약 80%를 차지했다. 교환 금지로 인해 오늘날 이러한 수치를 측정하는 것이 불가능했지만 중국 투자자는 여전히 국내 OTC 플랫폼과 가상 사설망을 사용해 액세스하는 해외 장소를 통해 암호화폐 세계에서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통상적으로 위안화와 디지털 코인을 포함한 국내 거래는 일반적으로 두 단계로 분리되기 때문에 중국 정부가 추적하기 어렵다. 우선 거래는 후오비(Huobi) 및 오케이엑스(OKEx)를 포함한 회사에서 운영하는 OTC 플랫폼에서 이뤄지며, 이를 통해 거래자는 입찰 및 제안을 할 수 있다. 양측이 가격에 동의하면 구매자는 은행 또는 앤트 그룹(Ant Group)과 같은 핀테크 회사에서 운영하는 별도의 결제 플랫폼을 사용해 위안화를 판매자에게 보낸다. 위안화 결제가 완료될 때까지 일반적으로 OTC 플랫폼이 에스크로에 보관하는 디지털 코인은 구매자에게 전송된다. 이에 따라 중국 규제 당국은 종종 거래의 한 단계를 다른 단계로 연결할 방법이 없다.

위안화 거래는 전적으로 중국 국내 금융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규모 자본 유출 위험이 낮다. 그러나 정부가 금융회사와 개인투자자들에 암호화폐를 멀리하라고 ‘경고’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이번 달 규제 당국은 중국 은행 및 결제 회사에 의심스러운 거래를 식별하고 차단해야 한다는 요구사항을 상기시키며, 암호화폐 거래의 촉진은 은행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더불어 중국 국무원은 비트코인 거래와 채굴에 대한 단속을 촉구했으며 금융 위험을 ‘단호하게’ 예방하겠다고 다짐했다. 이는 정책 입안자들은 7월 1일 집권 공산당 100주년을 맞아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장 혼란을 피하려는 의지로도 해석된다.

정부의 성명 이후 후오비는 중국 본토에서 광부 호스팅 서비스를 중단하고 선물 계약을 축소하고 일부 시장에서 투자상품을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회사가 OTC 플랫폼을 폐쇄할 계획인지는 여전히 불분명하다. 이 문제에 정통한 한 인사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금까지 개인 거래를 불법으로 규정하는 것에 그쳤지만, 이번 단속에는 공안부가 참여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베이징 경찰은 암호화폐와 관련된 잠재적 위험에 대한 경고 유인물를 배포했다. 블룸버그가 본 한 유인물에 따르면, 가상화폐는 최근 사기에 인기 있는 수단 중 하나이며 ‘공황에 빠져 구별하기가 어렵거나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역 경찰 연락처로 전화를 걸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일부 암호화폐 투자자들이 최근 현지 경찰에 소환돼 암호화폐 투자 위험을 경고받았다는 확인되지 않은 주장도 나오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