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낙연, '중산층 경제론' 제시… "국민 70%를 중산층으로"

공유
0

이낙연, '중산층 경제론' 제시… "국민 70%를 중산층으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이미지 확대보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는 31일 차기 정부의 경제구상 비전으로 '중산층 경제론'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씽크탱크 '연대와 공생' 주관으로 열린 '내 삶을 지켜주는 경제' 토론회에서 "신 복지를 기반으로 한 중산층 경제를 통해 중산층을 복원하고, 새로운 중산층을 만들고, 기존의 중산층을 지키면 불평등이 완화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중산층 경제의 목표로 ▲국민의 70%가 중산층이 되는 것 ▲노동소득분배율을 60.7%에서 70%로 높여 임금격차를 완화하는 것 ▲고용률 66.2%에서 70%까지 상향하는 것 등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중산층 경제의 핵심은 좋은 일자리 만들기"라며 "중산층 진입을 가로막는 청년실업을 해소해 성장 사다리를 놓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기술성장·그린성장·사람성장·포용성장·공정성장의 5대 성장전략을 제시했다.

이 전 대표는 "기술성장으로 좋은 일자리 100만 개를 만들겠다"며 "한국전력을 신재생에너지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시키고 건설 현장에 적정임금을 도입해 좋은 일자리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신 복지 제도를 통한 교육·보건의료·사회서비스 등 양질의 일자리를 마련하고, 대·중소기업간 균형 등 공정한 시장 질서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정선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ellykim@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