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핀테크] NH농협생명, 다양한 서비스 선보이며 디지털 혁신 앞장

공유
0

[금융&핀테크] NH농협생명, 다양한 서비스 선보이며 디지털 혁신 앞장

NH농협생명이 핀테크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혁신적 고객경험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NH농협생명이미지 확대보기
NH농협생명이 핀테크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혁신적 고객경험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사진=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핀테크를 접목한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혁신적 고객 경험 제공'에 적극 나서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농협생명은 지난해 혁신적 고객경험 제공을 목적으로 모바일 앱을 전면 개편했다. 주요 특징은 메인화면 UI/UX 전면 개편, 메뉴검색 신설, 금액입력 단축버튼 신설 등이다.
우선 메인화면 UI/UX에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 검색창과 고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 아이콘을 전면배치했다.

또 입출금서비스의 금액 입력창에 단축 버튼을 추가해 편의성을 높였다. 농협생명 모바일 앱의 가장 큰 특징은 다양한 대체인증수단을 도입했다는 점이다.

금융업계 최초로 금융결제원의 '바이오체인 인증'도 도입했다. 바이오체인 인증은 별도의 인증수단 등록 없이 간편하게 농협생명 어플리케이션 로그인과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혁신적인 인증서비스다.

이 외에도 실손보험금 간편청구 서비스, my보험한눈에 서비스, 모바일창구 등을 제공 중이다.

실손보험금 간편청구는 복잡한 서류 절차를 줄이고 보험 청구 절차를 간소화한 서비스다. 고객은 보험금 청구를 위해 진단서·영수증 발급, 청구서 작성 등 서류를 작성하고 영업점에 방문하는 등 복잡한 과정을 대폭 개선해 모바일 클릭 하나로 보험금 청구와 지급안내가 가능하다.

지난해 1월에는 기존 '실손보험 간편청구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알림톡 링크를 이용해 실손보험금을 병원에서 직접 청구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청구금액, 가입내역 등 일정 조건에 해당될 경우 보험금 청구 후 1분 이내로 계좌로 보험금 즉시 수령도 가능하다.
'my보험한눈에'는 국내 생명·손해보험사에 가입한 보험을 조회해 고객이 직접 보장분석을 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다. 고객이 진단결과를 알아보기 쉽도록 점수로 나타내주고, 주요 보장내역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시각화했다. 또 자신에게 부족한 보장부분을 온라인에서 직접 보험 가입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모바일창구는 24시간 365일 보험계약대출, 보험료 납입, 보험금 청구 등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공식 어플리케이션이다. 챗봇을 이용해 상품에 관한 설명과 사고보험금 청구 서류 등 궁금한 사항도 언제든 상담 가능하다.

NH농협생명은 앞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플랫폼 구축,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를 적용한 단순 반복 업무의 자동화 등 핀테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