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국제유가, 2년만에 최고...수요증가 전망에 OPEC+ 감산완화

공유
0

국제유가, 2년만에 최고...수요증가 전망에 OPEC+ 감산완화

국제유가가 2년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를 돌파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유가가 2년만에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를 돌파했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DB
국제유가가 1일(현지시간) 배럴당 70 달러를 돌파했다. 2년만에 처음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감산 참여국들, 이른바 OPEC+가 석유수요 증가를 예상하면서 감산 완화를 지속하겠다고 확인한 것이 석유시장 분위기를 띄웠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이날 국제유가 기준물인 브렉트유는 배럴당 93 센트(1.3%) 상승한 70.25 달러까지 올라 2019년 5월 이후 2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미국 유가 기준물인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역시 1.40 달러(2.1%) 급등해 67.72 달러로 올라섰다. 2018년 10월 이후 2년 7개월만에 최고 수준이다.

유가 상승은 산유국들의 수요 전망 낙관이 촉발했다.

OPEC+는 이날 각료 회의에서 감산 완화를 지속하기로 합의했다. 석유 시장의 수요 개선이 지속되고 있고, 국제 공급망 위축도 완화되고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었다.

유가 상승세는 하루 전인 지난달 31일 시작됐다. 소식통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 등 OPEC+ 핵심 국가 각료들로 구성된 기술위원회는 전날 회의에서 올해 전세계 석유 수요가 하루 600만 배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확대에 따른 봉쇄 완화가 경제 회복 속도를 높이고 있는 것이 배경이다.
북미와 유럽에서는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방역 규정을 계속해서 완화하면서 경제·사회 생활이 점차 일상을 찾아가고 있다. 지난해 팬데믹 봉쇄 속에 기름 수요가 뚝 끊기며 생산된 석유를 보관하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심각한 공급초과 상태를 보였던 석유시장은 팬데믹 이전 수준의 정상생활 복귀 속에 석유재고가 급격히 감소하는 역전을 맞았다.

미국의 경우 석유와 석유제품 재고가 최근 수주일에 걸쳐 예상보다 더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백신 접종 확대로 이동이 늘어난데다 지난달 31일 현충일을 시작으로 미국의 드라이빙시즌이 시작되면서 차량용 연료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스웨덴 SEB 은행 상품 담당 수석 애널리스트 비얀 실드롭은 "석유시장 강세장 조리접은 여전히 유효하다다"면서 유가 강세를 점쳤다.

그는 "수요가 되살아나고 있다"면서 반면 석유 공급에서는 "미국 셰일석유 대응이 잠잠한데다 OPEC+은 석유공급을 통제하고 제한하고 있어 추가 재고감소와 유가 추가 상승을 부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OPEC+는 이날 7월부터 석유 생산량을 하루 45만 배럴 늘린다는 이전 계획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이와 더불어 최대 산유국 사우디는 연초 독자적으로 취했던 하루 100만 배럴 감산 축소를 지속하기로 해 계속해서 석유생산을 늘리기로 했다.

컨설팅업체 우드매킨지의 매크로 오일 부문 부사장 앤 루이스 히틀은 "전세계 석유수요 증가세가 OPEC+의 월간 증산 합의분을 감안해도 공급을 초과한다"면서 "4월의 증산 계획을 지속하는 것은 지금 시장에 꼭 필요한 조처다"라고 평가했다.

한편 OPEC+는 7월 이후 계획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란과 서방간 핵협상 문제가 걸려 있어 이란 석유 생산 규모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