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세계경제포럼 "세계 경제, 내년 상반기까지 코로나 이전 수준 복귀"

공유
0

세계경제포럼 "세계 경제, 내년 상반기까지 코로나 이전 수준 복귀"

세계경제포럼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 사진=WEF이미지 확대보기
세계경제포럼이 최근 발표한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 사진=WEF
‘전세계 국내총생산(GDP) 규모가 내년 상반기까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의 수준으로 개선되고 6% 수준의 글로벌 GDP 증가율을 기록할 것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이 민간과 공공부문에서 활동하는 전세계 수석 이코노미스트들을 대상으로 벌인 경제 전망 관련 설문조사 결과의 골자다.
이같은 전망은 WEF가 지난 1~2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직업변동전망회담(The Jobs Reset Summit)에서 발표한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에 담겼다.

로랑스 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수석 이코노미스트, 폴 도노반 UBS 수석 이코노미스트, 이단 해리스 뱅크오브아메리카 글로벌 경제 담당 이코노미스트, 데이비드 폴케르츠-란다우 도이체방크 수석 이코노미스트, 사와다 야스​유키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 이코노미스트 등 50여명이 이번 조사에 참여했다.

이밖에 전세계 주요 이코노미스트들은 △세계 각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를 막기 위해 전례 없이 집행한 각종 지원금의 지급이 끝날 경우 기업 파산이 속출할 가능성이 있고 △‘탄소배출 제로’를 실현하는 목표 시점을 앞당길 필요가 있으며 △정부간 사이버 전쟁이 향후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 회복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 사진=WEF이미지 확대보기
세계 경제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점. 사진=WEF

대다수의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증시 활황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을 근거로 글로벌 경제회복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으로 진단했다. 실제로 이들이 속한 기관이나 업체에서도 속속 전망치를 끌어올리고 있다.

글로벌 GDP 규모가 내년 상반기까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이 가장 우세했지만 올해 하반기까지 회복될 것이라는 전망도 그 다음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특히 선진 경제국의 경제성장률이 오는 2025년 1.5%를 기록할 것으로 현재 예측되고 있지만 정부 정책 차원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한 민간부문의 각종 친환경 프로젝트 관련 투자를 적극적으로, 대규모로 유도할 경우 선진국의 장기 경제성장 가능성을 높일 것으로 이들은 예상했다.

또 주요국 정부 입장에서는 코로나태발 긴급재정을 쏟아부었던 국면에서 어떻게 재정정책의 기조를 변화시켜야 하는지, 즉 재정정책상 출구전략을 신중하고 정교하게 수립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파산 기업 속출, 고용시장 회복 지연 우려


재난지원 및 경기부양을 위한 유례없는 재정확대 정책이 경제적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 사진=WEF이미지 확대보기
재난지원 및 경기부양을 위한 유례없는 재정확대 정책이 경제적 후유증을 남길 가능성. 사진=WEF

대다수 이코노미스트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기침체와 재난 지원을 위해 집행한 역대급 재정확대 정책의 후유증, 특히 파산 기업의 속출 가능성과 고용시장의 더딘 회복 가능성을 우려했다.

이들은 주요국 정부가 앞으로 무엇보다 안정적인 물가관리에 최우선 순위를 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인플레이션 추이에 따라 주요국 통화당국이 머지 않은 미래에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다.

아울러 경기회복 속도에 비해 고용시장의 복원 속도가 뒤처질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그 다음으로 많았고 글로벌 공급망의 불안정에 대한 우려도 많았다.

◇글로벌 경제 최대 걸림돌은 사이버 전쟁


경제성장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큰 문제. 사진=WEF이미지 확대보기
경제성장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큰 문제. 사진=WEF


수석 이코노미스트들은 반면 향후 경제회복이나 경제성장 흐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문제로 대규모 사이버 전쟁을 지목했다.

첨단기술을 둘러싼 패권 경쟁과 통상 마찰이 그 다음으로 글로벌 경제의 발전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는 문제로 거론됐다.

이들이 가장 우려한 사이버 전쟁은 민간에서 벌어지는 해커 차원의 사이버 공격보다는 정부 차원의 대규모 사이버 공격이다. 국가간 경쟁 구도에서 사이버공격의 비중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인 셈이다.

◇탄소 제로 목표 시점 앞당겨야


바람직한 탄소 제로 목표 시점. 사진=WEF이미지 확대보기
바람직한 탄소 제로 목표 시점. 사진=WEF


기후변화에 대응한 노력이 민간과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협력으로 구체화돼야 친환경이 경제회복을 가속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게 이들의 예상이다.

이들은 무엇보다 정책입안자들이 기후변화 및 탄소제로 프로젝트와 관련한 정책적 불확실성을 해소하는데 우선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래야 기업들이 종전보다 적극적으로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것.

따라서 현재는 2050년까지 탄소 제로 시대를 만들어보자는 것이 전세계적으로 공감대가 이뤄진 목표지만 2050년까지 기다리는 것은 한가로운 접근이라는게 이들 수석 이코노미스트의 지적이다.

이번 조사 결과 탄소 배출을 제로 수준으로 만드는 목표 시점을 2035년 이전까지 또는 2035년까지로 앞당겨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이혜영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ro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