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네덜란드 경찰, 자체 제작 암호 화폐 가격조작 투자자 돈 사취 사기조직 일당 3명 체포

공유
0

네덜란드 경찰, 자체 제작 암호 화폐 가격조작 투자자 돈 사취 사기조직 일당 3명 체포

네덜란드 경찰이 자체 제작한 암호 화폐 가격 조작으로 투자자 돈을 사취한 일당 3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이미지 확대보기
네덜란드 경찰이 자체 제작한 암호 화폐 가격 조작으로 투자자 돈을 사취한 일당 3명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네덜란드 경찰이 데벤테르(Deventer)라는 산업 도시에서 투자자들에게 자체 제작한 암호 화폐를 팔고 의도적으로 그 가격을 낮추는 방법으로 사기를 시도한 3명의 남성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남성을 사기와 횡령으로 기소했으며, 추가 체포도 배제하지 않았다.

네덜란드 경찰 웹 사이트에 게시된 보도 자료에 따르면 경찰은 암호 화폐 채굴에 사용되는 여러 대의 컴퓨터를 보관하고 있는 데벤테르의 창고에서 용의자 중 한 명을 체포했으며 ‘전기 절도’의 문제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검거는 당국이 고객의 돈을 횡령하고 사취한 혐의를 받고 있는 암호 화폐 거래소 코인하우스(Coinhouse.eu)에 대한 수사에서 비롯됐다.

당국이 ‘펌프 앤 덤프 (pump-and-dump‧헐값에 매입한 주식을 허위 정보 등으로 폭등시킨 뒤 팔아치우는 것) 계획’으로 묘사한 바에 따르면 용의자 중 한 명인 39세 남성이 암호 화폐를 생산하고 이를 암호 화폐 플랫폼과 트위터에 광고해 투자자를 유인하고 가격을 올렸다. 그런 다음 그는 단기간에 대량의 디지털 코인을 팔아 가치가 없는 무용지물로 만들었다.

39세의 이 남성은 또한 ERSO, MALC, EUROP 및 TulipMania 등 디지털 통화를 사용해 투자자를 속이려 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고 보도 자료는 밝혔다. 수사 과정에서 경찰은 주택과 차량, 컴퓨터, 암호 화폐 등을 압수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