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도지코인, 농담으로 시작했지만 달나라까지 갈 수 있는 이유 3가지

공유
4

도지코인, 농담으로 시작했지만 달나라까지 갈 수 있는 이유 3가지

도지코인 로고 앞에 표현된 암호화폐 이미지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도지코인 로고 앞에 표현된 암호화폐 이미지 사진=로이터
농담 암호화폐로 많은 전문가들에게 조롱을 받았지만 개인 투자자 군단에 의해 확고하게 옹호된 도지코인은 엄청난 가격 급등과 어지러운 급락의 롤러코스터 행보를 보였다.

지난 몇 달 시바견 이미지의 암호화폐는 교환 매체로 서서히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상거래 사이트 코인링크드의 제니 타 창업자는 시가총액이 1조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해 도지코인이 결국 7~8달러에 거래될 수 있음을 전망했다.
2013년 말에 출시된 후, 도지코인의 가치는 7년 동안 1센트 미만에 머물렀고 비트코인은 암호화폐 시장을 장악했다. 그러나 올해 도지코인은 1월 29일에 하루 500% 이상의 상승을 포함해 가격이 폭발적으로 상승했다고 모틀리 풀이 전했다.

그 상승은 월스트릿벳츠의 서브 레딧이 게임스탑의 주가에 한 일을 암호화폐 분야에서 반복하려는 레딧의 암호화폐 애호가 그룹에 의해 촉발되었다.

도지코인의 급증은 독보적인 전기차 최고경영자(CEO)이자 우주 개척자 일론 머스크의 트윗에 의해 도움이 받았으며, 애호가들에 의해 "인민의 암호화폐(the people's crypto)"라고 불렸다.

더 넓은 암호화폐 시장은 자산의 실제 가치에 대한 논쟁 양측의 강렬한 견해로 극도로 변동성이 크다. 강력하고 예측할 수 없는 가격 변동은 잘 선택된 전통 주식 포트폴리오에 대한 장기 투자가 표준분석 관점에 따라 많은 투자자에게 더 나은 수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나 구매와 거래 과정에서 도지코인은 원래의 "밈 코인"에서 벗어나 가치와 특성을 획득했다. 가치가 낮은 밈에서 잠재적인 교환 매체로의 전환을 위한 몇 가지 잠재적 징후를 모틀리 풀이 분석했다.

1. 가격 롤러코스터에도 불구하고 가치 유지
암호화폐는 지난 몇 주 동안 큰 충격을 받았으며 도지코인도 이런 추세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가격은 거의 일주일 동안 0.30달러에서 0.40달러 범위에 머물렀다. 이런 안정성은 평균 거래 규모와 전체 거래량이 급격히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유지했다.

도지코인이 올해 초반 0.02달러 이하의 가격 범위를 훨씬 넘어서 계속 거래한다는 것은 시장 세력이 적어도 당분간 현재 수준에서 "바닥"을 설정했음을 시사한다.

중국이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려는 추진에도 불구하고 코인의 가치는 지난 한 달 동안 0.30달러 이하로 크게 떨어지지 않았다.

2. 비트코인에 비해 일상적인 이점이 있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애호가를 구성하는 젊은 세대에게 환경보호는 일반적으로 최우선 순위로 간주된다.

그 점에서 비트코인에 비해 도지코인을 채굴하고 사용하는데 필요한 전기량이 훨씬 적기 때문에 대안으로서의 매력이 높다. 도지코인은 비트코인의 707 킬로와트시에 비해 거래당 0.12킬로와트시의 전기를 사용한다.

현재 이 개념은 낙관적인 전망에 지나지 않지만 비영리법인 베리블록재단은 도지코인을 비롯한 다른 암호화폐에 비트코인의 작업증명 보안을 재사용할 수 있는 '증명' 블록체인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비트코인과 도지코인이 직접적인 경쟁관계보다는 일종의 공생관계를 발전시켜 둘 다 보유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최종적으로 채굴될 수 있는 총 도지코인 수에 제한이 없다는 사실을 우려하지만 비트코인과는 달리 연간 최대 52억6000만 개의 도지코인을 추가로 채굴할 수 있다. 이미 1290억 개가 넘는 코인이 유통되고 있는 이 제한 채굴률은 도지코인의 인플레이션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꾸준히 감소하는 동시에 계속 채굴할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도지코인은 이론적으로는 "무한한 인플레이션"이지만 예측 가능하게 감소하고 수학적으로 불가피한 인플레이션은 잠재적으로 국가 통화보다 더 안정적인 가치를 제공한다.

3. 점차 더 넓은 수용을 얻고 있다

여느 통화와 마찬가지로 도지코인은 교환 매체로 더 널리 수용됨에 따라 가치를 얻는다. 수십 개의 중소기업이 현재 도지코인을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지만 경제적 영향은 사실상 제로다.

NBA의 댈러스 매버릭스를 포함하여 일부 대규모 단체도 도지를 수락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은 비트페이(BitPay)를 통해 티켓과 상품을 모두 구매할 수 있다.

매버릭스는 보도자료에서 "암호화폐 수락은 높은 수수료를 줄이고 지불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면서 신용카드를 받아들이는 것이 실용적이지 않은 국제 시장으로 사업의 판매 기회를 확대한다"고 언급하면서 결정에 대한 더 실용적인 이유를 제공했다.

프로 농구팀 휴스턴 로키츠도 다른 암호화폐 중에서 도지코인을 받아들이고 있다.

이제 도지코인을 이용해 가장 단단한 자산인 귀금속을 구매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 가장 큰 금은 전자상거래 사이트 JM 불리언은 지불을 허용하는 7개의 암호화폐 목록에 이를 추가했다.

소위 ‘도지의 아버지‘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 차량 구매를 위해 암호화폐를 받아들이기 시작할 것이라는 소문도 계속해서 돌고 있다. 전기차 제조업체는 코인이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비트코인 지불 수락을 중단했지만 머스크는 계속해서 도지코인에 대한 구두 지원을 제공한다.

그러나 머스크가 채굴자들이 "친환경화"를 약속하면 비트코인 거부를 되돌릴 의사가 있다는 신호를 보내면서 도지코인에 대한 테슬라의 미래 입장은 여전히 흐릿하다.

‘농담 코인‘으로 태어났지만 이제 도지코인은 잠재적으로 낙관적인 요인이 많아 자산으로 무시하는 것이 간단하지 않다.

모든 ’알트코인‘과 마찬가지로 투자자에 대한 위험은 여전히 ​​높지만, 도지코인의 낮은 에너지 비용, 비트코인과의 공유 보안 프로토콜의 가능성, 일부 대기업의 구매 의향, 가격 안정성의 척도가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신호다.

암호화폐 투자는 잃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돈을 도지코인에 넣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암호화폐를 보유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중장기적으로, "농담" 통화인 도지코인은 적어도 여러분을 웃게 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