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도 2위 IT 대기업 닐레카니 회장 “암호화폐는 금지 대상 아닌 자산으로 규제돼야” 주장

공유
1

인도 2위 IT 대기업 닐레카니 회장 “암호화폐는 금지 대상 아닌 자산으로 규제돼야” 주장

인도의 IT 대기업 인포시스(Infosys)의 난단 닐레카니(Nandan Nilekani) 회장(사진)은 암호 화폐는 금지 대상이 아닌 상품과 같은 자산으로 규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인도의 IT 대기업 인포시스(Infosys)의 난단 닐레카니(Nandan Nilekani) 회장(사진)은 암호 화폐는 금지 대상이 아닌 상품과 같은 자산으로 규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도 2위의 IT서비스 업체 인포시스(Infosy)의 난단 닐레카니(Nandan Nilekani) 회장은 파이낸셜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인도 정부가 암호 화폐를 금지대상으로 규제할 것이 아니라 상품처럼 사고팔 수 있는 자산의 하나로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자산 일부를 금이나 부동산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처럼 암호 화폐도 보유할 수 있다. 암호 화폐가 ‘저장된 가치’로서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거래적 의미에서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1981년에 설립된 인포시스는 약 2만5,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뉴욕증시에 상장된 인도의 다국적 정보 기술 및 컨설팅 회사로 현재 50여 개국에 진출해 있다. 닐레카니 회장은 오랫동안 인도 당국과 협력해 아드하르(Aadhaar) 생체 인식 프로그램을 포함한 다수의 디지털 정책을 수립했다. 그는 또한 2019년 디지털 결제에 관한 중앙은행 위원회의 의장을 맡기도 했다.

닐레카니는 암호화폐가 너무 변동적이고 에너지 집약적이기 때문에 지불 수단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또 인도의 모바일 결제 시스템 UPI(Unified Payments Interface) 디지털 결제 인프라가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1조 5000억 달러 규모의 암호 화폐 시장에 참여할 수 있다면 “인도 경제에 부를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한다.

인도 정부는 여전히 국가의 암호화 정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의회 예산 회의에서 도입될 예정인 암호 화폐 법안이 있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다. 이 법안은 암호 화폐 금지를 제안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부가 법안을 재평가하고 새로운 권고안을 제시하기 위해 전문가 패널을 구성하고 있다는 최근 보고가 있다.

지난주 인도 중앙은행 인도 중앙은행인 인도준비은행(RBI)은 암호 화폐에 대한 태도를 명확하게 정리했다. RBI는 금융 기관이 암호 화폐 비즈니스 및 거래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금지한 2018년 4월 회람이 더는 유효하지 않으며 인용해선 안 된다고 은행에 알렸다. 사크티칸타 다스(Shaktikanta Das) 총재는 또 이 같은 은행의 입장은 변하지 않았으며, 여전히 암호 화폐와 관련해 ‘주요 관심사’가 있음을 재확인했다.

인포시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채택해 자문, 구현, 변경 관리, 운영 및 애플리케이션 유지 관리에서 포괄적인 ‘엔드-투-엔드’ 블록체인 서비스 제품군을 제공하고 있다. 닐레카니 회장은 이와 관련 “솔직히 오늘의 기회가 그 어느 때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나는 40년 동안 이 업계에 종사해 왔지만 이렇게 많은 변화와 가속화되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암호 화폐가 인도에서 자산으로 규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만이 아니다. 지난달, 암호 화폐 금지 법안 초안을 작성한 위원회를 이끌었던 수바시 찬드라 가르그(Subhash Chandra Garg) 전 재무장관은 정부가 암호 화폐를 금지하는 대신 암호화 자산으로 규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법안 초안이 작성되었을 때 암호 화폐가 자산이 아닌 통화로 더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내용이 변경되었다고 설명했다. 이제, 암호 화폐는 인도에서 통화보다 훨씬 더 많은 자산과 투자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