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국 연준, 테이퍼링(긴축전환) 모색...이르면 연말께 실행

공유
0

미국 연준, 테이퍼링(긴축전환) 모색...이르면 연말께 실행

CNBC, 연준 다음주 FOMC에서 논의 가능성 시사

브리핑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브리핑하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로이터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긴축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CNBC 등 외신들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BC 방송은 이날 연준이 자산매입 프로그램의 축소(테이퍼링)에 대비하게 만드는 작업의 초기 단계에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몇 주 동안 나온 연준 고위 인사들의 발언들은 이르면 다음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테이퍼링 문제가 논의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방송은 관측했다.

테이퍼링 논의 가능성을 시사한 연준 고위 인사는 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랜들 퀄스 연준 부의장 등 최소 5명이다.

논의를 거쳐 실제로 테이퍼링이 시작되는 시점은 빨라야 올해 후반일 것으로 전망됐다.

여러 달의 논의를 거쳐 `테이퍼링을 결정했다`는 발표가 늦여름 또는 초가을에 나오고, 연말 또는 내년 초부터 실행되기 시작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현재 연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경제적 충격을 극복하기 위해 매달 1200억달러 규모의 미 국채와 주택저당증권(MBS)을 매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테이퍼링 돌입여부는 일자리를 비롯한 미국의 경제 상황이 코로나19 팬데믹에서 얼마나 빨리 회복되는냐에 달려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연준은 회복 과정에서 물가가 급등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시적일 것으로 판단해 현재로서는 긴축 시점을 앞당길 계획은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연준은 지난 2013년 양적완화 시사 직후 채권 금리의 급등을 비롯한 '긴축 발작`(Taper Tantrum)'을 초래한 경험을 거울삼아 보다 신중하게 접근하는 분위기이다.

현재 채권시장은 연준이 점진적인 일정을 따를 수 있는 여지를 주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거의 4개월 동안 1.60% 내외로 고정되었으며 2년만기 국채수익률은 약 15bp(1bp=0.01%)를 돌파했다. 연방기금금리선물(Fed Funds futures)은 2023년 초까지 연준에서 25bp 금리 인상을 하지 않을 것을 전제로 한 추이를 보여준다.

긴축 발작을 최소화하기 위한 연준이 맞닥뜨릴 수 있는 최대 리스크는 초완화적 통화정책이 너무 오래 이어지고 있다는 점이라고 CNBC는 지적했다.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 영속적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경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jcho101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