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증시, 경제회복 속도 빨라지면서 배당주 ‘수익’ 기대

공유
1

미 증시, 경제회복 속도 빨라지면서 배당주 ‘수익’ 기대

미국 뉴욕 맨하탄 자치구에 소재한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뉴욕 맨하탄 자치구에 소재한 뉴욕 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
지난해 대유행을 둘러싼 불확실성으로 많은 기업들이 배당 지급을 중단하거나 간신히 늘린 이후 투자자들은 반등을 노리고 배당주 매수에 몰려들고 있다.

EPFR 자료에 따르면 지난 3월 초부터 2주 동안 글로벌 배당펀드에 순유입이 발생해 대부분 몇 달간의 유출을 반전 시켰다. 지난 2일에 끝나는 주 동안 글로벌 배당 기금만 6억7500만달러를 모금했다.
북미에서는 이런 추세가 더욱 두드러졌다. 미국에 소재한 배당금은 1월 말 이후 연속 유출되지 않고 있다. 5월 마지막 3주 동안 이 기금은 매주 최소 10억 달러를 모금했으며 6월 2일로 끝나는 주에 거의 7억 달러를 추가했다고 올트뉴스가 전했다.

블랙록의 토니 드스피리토 미국 펀더멘털 주식 담당 이사는 "더 이상 배당금 삭감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다우존스 인디시즈의 하워드 실버블랫 애널리스트가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배당금 지급을 중단한 미국 S&P500 지수의 40여 개 기업 중 12개 이상이 5월 말에 배당금 지급을 재개했다.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실버블랫은 S&P500에 대한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올해 전체적으로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작년에 0.7 % 증가한 것과 비교가 된다.

배당 주식의 실적도 상승하고 있다.

지난 25년 동안 매년 배당금을 늘린 65개 S&P500 기업이 포함된 지수인 '배당 귀족'은 올해 16.8% 상승했다. 이는 올해 초부터 S&P500 전체가 획득한 12.4%보다 4% 포인트 이상 높았으며, 2018년 이후 처음으로 귀족들이 시장을 앞섰다.

뉴욕 라이프 인베스트먼트의 로렌 굿윈 포트폴리오 전략가는 “이것은 전환의 모멘텀이다.”라고 말했다. “경제가 개선됨에 따라 배당금 지급자는 가격과 배당금 측면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두는 경향이 있다.“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는 경제 회복의 가장 큰 수혜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주식의 ‘주기적’ 범주에 속한다. 투자자들은 이런 회사에 막대한 투자를 해 금융과 원자재와 같은 부문을 부양하고 있다.

이 부문의 기업은 올해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수익은 계속 보장할 수 없어 배당금을 투자자의 주요 수익원으로 남겨두고 있다.

컬럼비아 스레드니들의 글로벌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주식시장 상승은 올해 강한 수익 반등을 예상했다."고 말했다. “배당금은 아직 따라 잡지 못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