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머스크와 부테린, 이더리움-도지코인 연대 논의 ‘급물살’ 암호화폐 시장 판도 바꾸나?

공유
8

머스크와 부테린, 이더리움-도지코인 연대 논의 ‘급물살’ 암호화폐 시장 판도 바꾸나?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와 이더리움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 간에 도지코인과 이더리움의 연대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암호 화폐 시장이 이를 주목하고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와 이더리움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 간에 도지코인과 이더리움의 연대 논의가 급물살을 타면서 암호 화폐 시장이 이를 주목하고 있다.

도지코인과 이더리움의 연대가 본격화되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다. 테슬라 CEO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과 이더리움 간의 협력에 대해 이더리움 공동 설립자 비탈릭 부테린(Vitalik Buterin)과 “거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테린도 “안전한 도지코인-이더리움 브리지를 가질 수 있다면. 그것은 놀라운 일”이라며 연대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부테린은 지난주 AI 전문가이자 MIT 교수인 렉스 프리드만(Lex Fridman)과의 인터뷰에서 이더리움과 도지코인의 잠재적 협력에 대해 언급했다. 프리드먼은 테슬라와 스페이스X CEO가 도지코인에 대해 반복적으로 트윗하는 것을 언급하면서 “일론 머스크와 같은 누군가는 암호 화폐 개발을 추진하는 힘이 있다”라고 전제하고 부테린에게 “이더리움을 개선하기 위해 그 힘과 추진력을 활용할 방법이 있는가?”라고 물었다.

이에 대해 부테린은 “도지코인이 어떻게든 이더리움에 연결하기를 원하고 사람들이 루프링(loopring) 내에서 초당 수천 번 도지코인을 거래할 수 있다면 그것은 놀라운 일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이더리움이 도지코인에 반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그리고 “나는 팬들이 이더리움이 정신적으로 그 자체로 도지코인인 것처럼 느끼기를 원한다”고 대답했다.

그는 “안전한 ‘도지코인-이더리움’ 브리지를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또 이더리움 자산에 대해 작동하는 확장성을 확보하면 매우 낮은 거래 수수료와 매우 빠른 속도로 래핑 된 도지코인을 거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도지코인을 지원하기 위한 머스크의 행동에 대해 부테린은 “너무 정교하고 악의적이거나 전체 프로세스에 깊은 의도를 부여한다면 실수를 하게 될 것이다. 그는 인간일 뿐이고 나처럼 개를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머스크는 부테린의 인터뷰에 대해 “나는 그의 의견에 거의 동의한다”고 트윗으로 응답했다.

이더리움은 현재 작업 증명(PoW) 합의 모델에서 지분 증명(PoS) 모델로 업그레이드하는 중이다. 부테린은 최근 업그레이드가 예상보다 오래 걸리는 이유도 설명했다. 그는 “우리 프로젝트에서 내가 발견 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과 관련된 문제다. 이더리움은 이제 더 나은 경제적 위치에 있지만, 지금의 위치에 도달하는 데 5년이 걸렸다. 우리는 이 5년 동안 많은 내부 팀 갈등을 겪었다. 팀을 구성하고 있다면 누구와 함께 일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달 머스크는 도지코인 개발자를 만났다고 주장하면서 “이상적으로 도지코인은 블록 시간을 10배 높이고 블록 크기를 10배 늘리며 수수료를 100배 낮춰야 할 것”이라고 몇 가지 개선 사항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