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인천 부평구,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 열어

공유
0

인천 부평구,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 열어

차준택 구청장은 9일 부평구청 중회의실에서 ‘2021년 상반기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를 진행 했다.  (사진=부평구 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차준택 구청장은 9일 부평구청 중회의실에서 ‘2021년 상반기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를 진행 했다. (사진=부평구 제공)


인천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9일 구청 중회의실에서 ‘2021년 상반기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를 진행했다.
부평구는 지난 2015년 캠프마켓 반환공여구역 및 주변지역의 효율적 개발과 활용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부평구와 부평구민의 집약된 의견을 시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부평미군기지 반환활용 자문협의회’를 구성해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자문협의회는 시민과 각계각층 전문가, 시의원 및 구의원, 공무원 등 총 30여 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부평미군기지 반환 추진경과에 대한 인천시 부대이전개발과의 설명과 군부대 이전 협력단(TF)을 통해 제안된 부평미군기지 지구단위계획 도입시설 관련 구 도시재생과 개괄 설명이 이어졌다.

아울러 부평구가 추진 중인 부평미군기지 내 박물관 건립 관련 논의도 진행됐다.

구는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및 주한미군 주둔 당시 부평 생활사 등을 주제로 부평미군기지의 역사성과 장소성을 살린 복합문화공간으로 박물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4월 박물관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해 오는 11월까지 건립 기본계획 최종안을 준비하고 있다.
이 외에 부평미군기지 활용방안에 대한 자유토론도 실시됐다.

차준택 구청장은 “오는 10월에는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마지막 ‘금단의 땅’으로 남아있던 D구역도 전체 반환될 예정”이라며 “캠프마켓 활용계획 수립에 있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영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jae6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