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크루즈 시장이 살아난다...미 질병통제예방센터 첫 운행 승인

공유
4

크루즈 시장이 살아난다...미 질병통제예방센터 첫 운행 승인

로열 캐리비안의 크루즈선 '오디세이 오브 더 시(Odysey of the Seas)'.이미지 확대보기
로열 캐리비안의 크루즈선 '오디세이 오브 더 시(Odysey of the Seas)'.
코로나로 인해 운항이 중단됐던 크루즈 선박 운항 재개가 눈앞에 다가왔다.

‘설리브레이트 엣지’ 크루즈는 유료 승객과 미국 항구에서 항해하는 질병통제예방센터 승인을 얻은 최초의 운항이다.
‘설리브레이트 엣지’는 오는 26일 플로리다주 포트 로더데일에서 7박8일 일정의 카리브해 여행을 위해 예방 접종 요건을 갖춘 항해를 시작할 예정이다. 이를 시작으로 미국 항만에서 소수의 항해가 오는 6월말부터 출발할 예정이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항해 중단 명령이 내려진 후 거의 15개월이 지나면서 재개 시그널이 나온 것이다.

대부분의 선박은 여전히 항해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해 10월부터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조건부 항해 명령의 형태로 일련의 진화하는 요구 사항과 지침을 발표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지난 달 크루즈 라인이 승무원의 98%와 손님의 95%가 완전히 예방 접종을 하는 경우 선박이 유료 승객과 함께 재운항 하도록 승인했다.

많은 크루즈 라인이 예방 접종 요구 사항을 준수할 경우 올 여름 크루즈 운항은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다.

미국 최대 크루즈 기업 가운데 하나인 카니발의 경우 코로나 발생 직후인 2020년 3월 18일 9.3달러이던 주가가 2021년 6월 11일 현재 29.83달러로 상승했다. 시장도 반응하고 있다.

◇크루즈 산업 현황


코로나로 인해 다른 어떤 산업보다 더 큰 타격을 입은 크루즈 산업의 부흥이 곧 시작될 전망이다.

세계 최대 크루즈 운항사 카니발에 가장 최근에 추가된 선박은 ‘마르디 그라’다. 5300명의 승객을 위한 이 크루즈 선박은 24개 레스토랑과 롤러코스터를 포함해 6개의 서로 다른 구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예정보다 1년이 늦었지만 6월 초 플로리다 기지에 도착한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국경을 넘나드는 관광이 2023년까지 완전히 회복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 전에 순항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바다에서의 휴식은 세계 관광 산업의 작은 틈새시장이다. 빠르게 성장하여 10년 동안 해상 관광객이 1000만 명 이상 증가했다. 전체 승객의 4분의 3을 수송하는 세 회사(카니발, 로얄 케리비안, 노르웨이 크루즈 라인)은 2019년 380억 달러의 매출에 66억 달러의 영업 이익을 올렸다.

2020년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의 선박들이 유휴 상태였다. 전 세계 270척의 대형 유람선 중 일부만 유료 승객과 함께 바다에 있었다. 카니발은 지난 12개월 동안 240억 달러의 부채를 기록했다.

이제 수요가 돌아오고 있다. 카니발의 2022년 예약은 최고 수준이다. 업계는 장기적인 용량을 계속 확장하고 있다. 100척 이상의 선박이 주문 중에 있다. 코로나 기간에도 취소된 것은 없다.

2020년 초 크루즈 산업은 여행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였다. 55개 이상의 크루즈 회사가 278척의 해상 크루즈 선박을 운영하고 있었다.

2021년에는 28척의 새로운 선박이 인도될 예정이다. 크루즈 항해 외에도 500개 이상의 강 유람선이 있다. 바다, 강 및 특수 크루즈 라인은 전 세계 크루즈 시장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해양 크루즈 시장 부문은 2019년 세계 크루즈 산업 가치는 1500억 달러 이상의 직간접 수익을 올렸다.

세계 최대 크루즈산업 무역 기구인 크루즈 라인 국제 협회(CLIA)에 따르면 크루즈 선박 승객 수는 2009년 1780만 명에서 2019년 3000만 명으로 연간 성장률 5.4%로 증가했다.

코로나 전염병으로 인해 사업 침체 이전에 2020년 예측은 3200만 명으로 추가로 증가했다. 2019년 가장 인기 있는 크루즈 목적지는 카리브해 지역(전체 크루즈의 42%)으로, 지중해(16%), 아시아 및 중국(14%), 북유럽(6%)이 그 뒤를 이었다.

2019년 지역별 승객 수는 북미 1541만 명, 유럽인 771만 명, 아시아 375만 명이었다.

승객의 평균 연령은 46.7세였는데 향후 Z세대가 크루즈 업계에서 가장 큰 시장 고객이 될 경우 향후 수십 년 동안 평균 연령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 4월 물류목적으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 접안한 크루즈 모습. 사진=부산항만공사이미지 확대보기
2020년 4월 물류목적으로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 접안한 크루즈 모습. 사진=부산항만공사


◇크루즈 선박 운영 재개 전제 조건


크루즈 선박 운영이 조만간 다시 시작되면 승객의 경험과 운영이 코로나 이전과는 매우 달라질 수 있다. 크루즈 회사는 미래를 위한 가장 안전한 여행 형태로 운항 전반을 관리해야 한다. 전염병 위기 대처에 충분할지에 대해 우선 해법을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나라에서 온 여행자와 가깝게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크루즈 선상에서 전염병이 발병할 가능성이 크다. 특히 크루즈 선박은 일반적으로 도시 또는 대부분의 다른 생활 상황보다 선상 인구 밀도가 높기 때문에 다른 환경보다 전염 위험이 더 크다.

또한 경미한 질병과 무증상 감염으로 인해 환자 파악, 격리, 예방격리 규범 실천 등이 어렵다. 따라서 승무원 간의 무자각 감염 확산은 항해 과정에서 바이러스 전파를 연속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서는 2020년 3월 14일부터 10월 29일까지 미국 내에서 크루즈 운항을 중단하는 항해 금지 명령을 발효했다.

2020년 10월 30일부로 각종 안전장치를 확보할 경우 운항을 허용하는 조건부 항해 명령 프레임워크를 가동했다. 이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항해 금지 명령을 대체한다.

승무원을 위한 적절한 보건안전 보호, 승객 역할을 하는 자원봉사자와 가상 항해, 특정 요건을 충족하는 선박에 대한 인증, 그리고 승객과 승무원 및 지역사회 사이 코로나 전염 위험을 완화하는 방식의 여객 항해 복귀를 통과해야 한다.

이 명령은 보건복지부 장관의 선언 만료이나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이사가 특정 공중보건 또는 기타 고려사항에 따라 명령을 철회하거나 수정하는 경우나 2021년 11월 1일에 만료된다.

조건부 항해 명령 프레임워크는 250명 이상 태울 수 있고 승객이나 승무원이 하룻밤 이상 선상에 머물 것으로 예상하는 민간 크루즈로 정의하는 모든 크루즈 선박에 적용한다.

조건을 만족시킨 크루즈 선박들은 미국 항구에서 6월 말과 7월부터 항해가 가능하다.

크루즈 라인들은 거의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은 항해 또는 시험 항해에 대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승무원과 고객의 95% 이상이 백신을 접종해야 운항이 가능하다. 고객 가운데는 예방 접종을 요구하는 16세 이상 모두를 예방 접종을 요구하고 있다.

12세 미만 승객이 5% 이상 승선해서 항해하는 선박은 보다 엄격한 제한을 시행한다. 어린 자녀를 둔 가족 고객들의 경우 현재 12세 미만의 어린이는 코로나 백신을 받을 자격이 없기 때문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미국 항구에서 출발하는 크루즈는 승객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 의무는 항구에서는 필요하다. 객실 내부에는 마스크가 필요하지 않다.

야외에서 마스크를 필요로 할지 여부는 크루즈 라인에 달려 있다. 그렇지 않으면, 예방 접종 여부에 따라 다르다.

유람선에 대한 질병통제예방센터 최신 지침은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은 사람들을 위한 광범위한 권고사항과 일치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성명서에서 “유람선 운영자가 야외, 군중, 승무원 전용 구역, 예방 접종을 받은 승객전용 지역, 승무원의 95% 이상 및 예방 접종을 받은 승객 95%를 보유한 선박에 마스크를 요구하는 것을 재량권에 맡긴다”고 밝혔다.

95%의 예방 접종 요건이 없는 항해는 예방 접종을 받지 않은 승객에 대한 마스크 규정을 더 엄격하게 적용한다.

크루즈 선박 내에서 생활은 예방 접종 상태에 따라 달라진다. 카지노, 바, 스파 및 식사 공간과 같은 완전 예방 접종을 받은 승객에게만 접근할 수 있는 특정 지역을 지정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마스크와 물리적 분리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 백신 접종 승객에 대한 접근은 유람선 운영자 재량에 따라 결정된다.

셀프 서비스 뷔페는 완전히 예방 접종을 받은 승객만 마스크나 사회적 불변 없이 모일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유람선 공간에서 분리를 준수해야 한다.

대부분의 투어 체험은 버스는 탑승 인원을 줄이고 자주 위생 점검을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는 크루즈 라인의 재량에 따라 완전 예방 접종을 받은 승객에게 항구 정류장에서 독립적인 여행을 허용하고 있다.

크루즈가 취소되거나 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상환 또는 향후 승선 보장권을 제공한다. 여행자 보험은 필수다.

◇크루즈 산업의 미래


향후 10년 동안 예상되는 크루즈 산업 주요 동향은 환경 지속 가능성, 책임 있는 관광, 1인 고객 수용, 맞춤영 관광 등이 될 것으로 보인다.

환경 지속 가능성 관련 업계는 액화 천연 가스(LNG), 배기가스 세척(EGCS), 첨단 수처리 시스템 및 해안 가전기의 사용과 같은 혁신적인 최첨단 환경기술로 폐기물 절감에 많은 투자를 해야 할 것이다.

책임 있는 관광을 위해 크루즈 라인은 문화, 환경, 방문 목적지의 독특한 유산과 풍경을 보호하기 위해 각 포트를 방문하는 각 승객들의 준법의식 준수 등을 지역 사회와 협력해야 한다.

1인 고객 수용이다. 비혼이나 미혼 등으로 늘어나는 1인 고객에 걸맞게 수용 여건 개척이 필요할 것이다. 점점 더 프라이버시, 다양한 서비스 경험 및 엔터테인먼트를 찾고 있다.

맞춤형 관광이다. 테마, 대체 목적지 및 기간 등이 중요하다. 고급 탐험의 지속적 성장, 개인 섬과 해양 등 대체 목적지와 2일 및 3일 단위의 짧은 크루즈가 증가할 것이다.

새로운 IT 디지털 경험도 중요하다. 가장 큰 소비자 세대가 될 밀레니엄 세대와 Z 세대에 대비해 인터넷 연결의 업그레이드가 중요하다. 크루즈 선박은 앱, 웨어러블 기술(지리적 위치 시스템을 포함하는 다기능 팔찌), 객실 음성 인식 장치, 얼굴 인식 카메라, 기내 서비스 예약을 위한 터치스크린 장치, 로봇(예 : 서비스 칵테일 준비하는 바텐더) 등의 가용성을 위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모든 승객과 승무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기내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코로나 관련 조치를 의무적으로 채택해야 한다.
코로나 이후 크루즈 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코로나 이후 크루즈 시장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사진=로이터


◇코로나 이후 크루즈 업계 준비 동향


코로나 이후 크루즈 회사들은 위기 동안 승객의 습관이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전체 여행에서 승객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개발하고 있다.

여행자가 크루즈 회사를 선택하는 의사 결정 과정에서 승객들이 다음 크루즈를 선택할 때 어떤 변수를 고려할 것인가? 승객은 안전 및 건강 기준측면에서 무엇을 기대할까? 크루즈는 어떻게 코로나에서 배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추가 발생에 대한 준비를 하는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새로운 Z세대를 고객으로 유치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크루즈 운항을 준비하는 선박 회사들은 선박에 대한 코로나의 노출 및 전파를 최소화하고 만약 발병자가 출현할 경우 모든 고객이 안정적으로 여정을 마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크루즈 산업의 장래에서 주요 초점은 국가 공중 보건기관에서 발행한 규정에 따라 만들어진 프로토콜을 일관되게 준수하는 것이다.

전염병의 탄력적 모니터링도 우선순위다. 목표는 전염병 위기 이전에 사용되었던 서비스 우수성을 보존하고 승객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운영 관점에서 크루즈 회사는 모든 승객과 승무원에 대한 사전 코로나 테스트 및 예방 접종, 승선 및 하선, 공공장소에서 사회적 분리, 의료 및 공중 보건 표준 및 해안 여행 활동에 영향을 미칠 새로운 절차를 만드는 것이다.

건강과 안전은 크루즈 사업이 운영되는 방식에 항상 가장 중요하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