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당국,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도 가계대출 총량규제

공유
0

금융당국,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도 가계대출 총량규제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가계대출의 빠른 증가세에 대해 적극적인 관리에 나섰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이미지 확대보기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가계대출의 빠른 증가세에 대해 적극적인 관리에 나섰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가계대출의 빠른 증가세에 대해 적극적인 관리에 나섰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초 저축은행중앙회를 통해 저축은행들에 월별 가계대출 관리 계획을 이달 말까지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그러면서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 목표안을 함께 전달했다. 올해 총 가계대출 증가율이 21.1%를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라는 게 주요 골자다.

목표는 작년 증가율 수준으로 잡았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저축은행이 취급한 여신은 77조 6675억 원으로 전년대비 19.4% 늘었다. 지난해 동기 대비 여신증가율은 올해 들어 1월 20.9%, 2월 21.3%, 3월 22.2%로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중금리대출과 정책금융상품(햇살론, 사잇돌2)을 뺀 가계대출 증가율은 5.4% 이내로 관리하도록 주문했다. 중금리대출은 신용점수 하위 50% 차주에 대한 금리 16% 이하 비보증부 신용대출을 기준으로 한다.

현행 중금리대출 금리 상한은 19.5%인데 16%로 조정하는 안이 입법예고된 상태다. 지난달 발표된 중금리대출 제도 개선방안에 따라 중금리대출 공급 대상은 신용점수 하위 50%로 한정됐다.

금감원이 저축은행 가계대출 총량 조절에 나선 것은 2년 만이다.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자금 수요가 급증하면서 가계부채 총량 조절 규제를 보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저축은행이 가계대출에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증가율은 높다"며 "은행 등 다른 업계도 가계부채를 관리하는 만큼 관리 계획을 작년 증가율 수준으로 잡았다"고 말했다.

이도희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dohee1948@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