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미 암호 화폐 거래소 크라켄, 코인베이스 실적 부진 ‘반면교사’ 직상장보다 IPO로 가닥

공유
0

미 암호 화폐 거래소 크라켄, 코인베이스 실적 부진 ‘반면교사’ 직상장보다 IPO로 가닥

미국의 암호 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 먼저 상장한 코인베이스의 실적 부진을 ‘반면교사’로 직상장보다는 IPO를 통한 상장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의 암호 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 먼저 상장한 코인베이스의 실적 부진을 ‘반면교사’로 직상장보다는 IPO를 통한 상장으로 기울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에 본사를 둔 암호 화폐 거래소 크라켄(Kraken)이 IPO(기업 공개)를 사용할지, 직접 상장을 사용할지 저울질하고 있다. 크라켄의 CEO 제시 파월은 코인베이스의 상장이 이후 내년에 상장할 다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예상대로 일이 성사되면 미국에서 상장하는 두 번째 암호 화폐 거래소가 된다.

제시 파월 CEO는 올해 초 내년 증시 출범을 위해 직접 상장 방식을 사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 입장은 코인베이스가 취했던 방향을 닮았다. 그러나 현재 그는 코인베이스가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부진한 실적 때문에, 그런 방식에 대해 확신을 하지 못하고 있다. 파웰은 ‘포천’지와의 인터뷰에서 “직접 상장 실적에 비춰볼 때 IPO가 조금 더 매력적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에 대한 직접 공모가 어떻게 진행됐는지 볼 수 있는 혜택을 우리는 더 신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직접 상장 프로세스를 통하면 가격 검색 기간을 늘릴 수 있기에 일부에서는 이 생각이 이상하게 들릴 수 있다. 이는 암호 화폐 자산이 어떻게 가격을 획득하는가와도 더 부합할 것이다. 공모에는 궁극적으로 주식의 최초 가격을 확정하는 데 도움이 될 인수인계자로부터 의견을 받는 것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웰의 의견은 회사가 이러한 분석가들의 재정적인 조언에 열려있다는 것을 의미한다다. 그는 “이 두 환경(월가와 암호 화폐 시장)이 너무 다르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매우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이며 회사가 궁극적으로 어떻게 상장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확답을 하지 않았다. 하지만 그는 “내년에 크라켄이 더 많은 경험과 자원을 갖게 될 것”이라고 암시했다.

암호 화폐 회사들은 이제 전통적인 시장들과 제휴하고 심지어 은행들 편을 들기도 했는데, 그들은 이제 이 공간에서 일부 보완적인 상품들을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노골적인 친목은 파웰이 전통적 시스템과 그것이 암시하는 모든 것을 비판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그는 “(월가는) 이 공간의 성공으로 잃을 것이 많다. 나는 아마도 사람들이 이러한 인식 불협화음에 직면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점점 더 다가오는 전통 금융 시스템의 파멸을 인식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추세에도 불구하고, 그는 앞으로 더 많은 암호 화폐 거래소가 공공시장을 시험할 것이라고 말했다. 크라켄은 코인베이스에 이어 미국 시장에 상장하는 두 번째 거래소가 될 것이다. 하지만 다른 암호 화폐 관련 업체들은 이미 IPO를 신청했다. ASIC 채굴장비업체인 카난(Canaan)은 2019년 나스닥에 4억 달러 규모의 기업공개(IPO)를 신청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