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식 시장 하락에 대비하라"...모틀리 풀, 하락 임박한 5가지 이유 제시

공유
2

"주식 시장 하락에 대비하라"...모틀리 풀, 하락 임박한 5가지 이유 제시

뉴욕 증권거래소(NYSE) 로고      사진=로이터이미지 확대보기
뉴욕 증권거래소(NYSE) 로고 사진=로이터
주식 시장 붕괴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많은 것들이 있다. 언제 시작 될지, 얼마나 오래 지속 될지, 얼마나 가파른 지, 대부분의 경우 스탠다드앤드푸어스(S&P) 500, 상징적인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가 하락의 촉매가 된다.

‘주식시장 붕괴’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큰 빈도로 발생한다. 투자자들은 주식시장 붕괴라는 말을 할 때 눈과 귀를 가리고 싶지만 상대적으로 곧 발생할 가능성은 커지고 있다.
미국 투자 매체 모틀리 풀이 다섯 가지 이유를 들며 S&P 500,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 종합지수의 큰 하락이 임박했음을 시사했다.

■ 역사적으로 높은 밸류에이션은 나쁜 소식이다.

우선, S&P 500 구성종목의 주가는 비싸다. 올해 6월 7일 마감 현재 S&P 500의 실러 주가수익율(Shiller P/E)는 37.5를 기록했다.

순환조정P/E(CAPE)라고도 하는 Shiller P/E는 지난 10년 동안의 인플레이션 조정 수익을 기반으로 한다. 37.5의 이 수치는 151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평균 Shiller P/E 비율 16.8의 두 배를 훨씬 초과했다.

이는 현재 Shiller P/E 비율에서 가장 무서운 측면은 아니다. 더욱 걱정스러운 것은 S&P 500 Shiller P/E가 최고를 기록하고 30점을 기록한 이전 4건, 즉 20%에서 89% 사이의 손실에서 발생한 일이다.

고맙게도 대공황 당시 경험했던 것과 같은 89%의 감소는 오늘날 매우 드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밸류에이션이 상승세로 확대될 때 최소 20% 하락이 예상된다.
■ 역사는 우리가 곤경에 처했다고 말한다.

61년을 되돌아보면 9번의 약세장이 있었다. 대유행 이전 8번의 약세장에서는 바닥에 이어 3년 이내에 한두 자릿수 비율 하락이 있었다. 총체적으로 우리는 8번의 약세장 저점 이후 3년 동안 13개의 두 자릿수 하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예외 없이 약세장 바닥에서의 랠리는 변동이 심한 경향이 있으며 항상 두 자릿수의 백분율 수정 또는 충돌을 포함한다.

■ 충돌 및 수정이 자주 발생한다.

시장의 큰 하락에 대해 우려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두 자릿수 하락의 역사적 빈도다.

시장 분석 회사인 야데니 리서치에 따르면 1950년 초 이래로 S&P 500이 최소 10% 하락한 38개의 개별 사례가 있었다. 다시 말해, 우리는 평균적으로 1.87년마다 벤치마크 지수에서 공식적인 수정 또는 붕괴를 관찰한다.

주식 시장이 평균을 엄격하게 준수하지는 않지만, 주요 지수에서 하락을 예상할 시기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한다. 우리는 작년 3월 하락장 바닥을 기록한 지 15개월 만에 마감하고 있으며 아직 S&P 500에서 공식적인 조정을 경험하지 못했다.

■ 연방준비제도(Fed, 연준)는 영원히 비둘기파 상태를 유지할 수 없다.

주식이 작년 3월 저점에서 그렇게 격렬하게 상승한 이유 중 하나는 중앙은행으로부터 받은 지원금이다. 연준은 역사적으로 낮은 대출 금리를 유지했으며 장기 수익률을 낮추기 위해 고안된 월간 채권 구매 프로그램을 계속 가동하고 있다.

여기에 문제가 있다. 이것은 모두 어느 시점에서 끝날 것이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장기 목표 2% 이상으로 일시적으로 상승하도록 허용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지만, 빠르게 상승하는 인플레이션은 미국 중앙은행이 월스트리트와 투자자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빨리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연준이 채권 매수 프로그램을 축소하기 시작하고 대출 금리 인상을 고려하면 시장을 상승시킨 많은 주식이 타격을 받는다.

■ 부채가 급증하고 있다.

아마도 가장 무서운 사실은 현재의 증거금 부채 수준이다. 마진은 중개 고객이 주식을 사기 위해 가져가는 부채다. 주식이 어떤 방향으로 움직일 지에 대해 부정확한 경우 이익과 손실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고려한다.

야데니 리서치에 따르면 4월 현재 마진 부채는 사상 최고가인 8,412억 달러를 기록했다. 어떤 맥락에서 이 수치는 2013년 이후로 대략 두 배로 증가했다. 하지만 여기에 핵심적인 부분이 있다. 금세기에 두 시장 모두가 약세장을 확장하기 전에 마진 부채가 엄청나게 급증했다.

닷컴버블 붕괴 이전에 마진 부채는 80% 이상 증가했다. 그다음 금융위기가 오기 전에 마진 부채가 60% 급증했다. 지난 1년간 마진 부채가 60% 이상 증가했다.

다가올 슬럼프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또는 바닥이 어디인지 알 수 없지만 주요 지수는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하락을 딛고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는 큰 하락이 매수 기회임을 의미한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