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가짜 칩 나돈다" 글로벌 산업현장 또다른 위험 등장

공유
0

"가짜 칩 나돈다" 글로벌 산업현장 또다른 위험 등장

정상 칩(왼쪽)과 위조 칩.이미지 확대보기
정상 칩(왼쪽)과 위조 칩.
글로벌 칩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시장에서는 가짜 칩이 거래되고 있다고 한다. 칩 수요가 시급한 기업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020년 발생한 코로나 전염병은 전 세계 주요 산업에서 있어 공급과 수요의 양면에서 세계를 강타했다.
전 세계 주요 산업의 전염병에 따른 가동 중단은 완제품과 원자재의 공급을 모두 중단시켰다. 전자 제품에 대한 수요는 원격 작업, 학교 장비 필요성과 함께 여행, 외식 등을 할 수 없는 사람들의 지루함을 회피하는 도피처로 돌변해 급증했다.

수요의 폭발에 대비해 공급의 부족은 즉각적 반향을 일으켰다. 모든 전자 제품의 생산에 차질이 초래되었다.

신상품이 나오지 않음에 따라 중고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고가에 팔리는 일도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문제는 가짜 칩과 제품이다. 전 세계적으로 칩과 장비가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자 위조 부품과 장비가 거래될 수 있는 빈틈이 발생하고 있다.

위조 전자제품 거래가 새로운 문제는 아니다. 위조 아이폰 거래는 그간 알리바바와 같은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 풍부했다. 그러나 위조 칩은 다른 문제다. 위조 전자제품은 소수 개인 문제로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적은 반면 대규모 생산 라인을 대상으로 하는 위조 칩은 시장에서 파급되는 악영향이 심각하다.

전체 장치보다 위조 칩을 생산하는 것이 더 쉽다. 장치에는 운영 체제, 하드웨어 통합 등이 필요하며, 대부분의 가짜는 합리적으로 잘 교육받은 구매자에게 언뜻 보기에 구분이 가능하다.
제조 회사는 위조 칩을 잘 알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를 감지하고 피하기 위한 정교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그러나 공급이 극도로 부족한 상태에서 생산 라인이 실행되거나 유휴 상태에 장기 노출되면 감별 프로세스가 제대로 가동되기 어렵다.

다음 주에 5000개의 칩이 필요할 경우 칩 공급업체를 확인하거나 테스트를 진행하는 등 규칙을 제대로 준수하기가 곤란하다.

아직 시장에 위조 칩이 급증하고 있는 상태는 아니다.

세계 최대의 위조 부품 및 고위험 공급업체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한 공급망 위험 완화 솔루션을 글로벌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ERAI에 따르면 아직 위조 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가 급증을 경고하는 상태는 아니라고 한다. 다만 공급망에 위조 부품이 급증하고 있으며, 회사가 위조 부품의 사용으로 인한 문제를 처리하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동안 눈에 띄게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대규모 칩 파운드리에서 직접 부품을 구입하는 큰 기술 제조업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크지 않다. 위험은 공급망 가운데 유통 업체에서 작은 규모로 부품을 구입하는 회사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이러한 유통 업체에는 인체에 영향을 주는 의료, 자동차는 물론 방위 산업도 해당된다.

실제 검사는 항상 가짜와 실제 제품의 차이를 발견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어떠한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분해 및 현미경 검사 등도 필요하다.

위조업자는 기업이 직면한 시간 압박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목표로 위조를 구성한다. 정품 가운데 일부 위조 칩을 포함해 공급할 수도 있다.

기업들이 가짜 칩을 가려내는 주의가 반드시 필요해 보이는 시점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