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쿠팡 물류센터 화재 진화 계속…강한승 쿠팡 대표 "수습 적극 협조할 것"

공유
0

쿠팡 물류센터 화재 진화 계속…강한승 쿠팡 대표 "수습 적극 협조할 것"

노조 측 " 평소 화재 경고 방송의 오작동이 많았다" 재발 방지 대책 촉구

17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커먼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17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에서 화재가 발생해 시커먼 연기가 피어 오르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에 발생한 경기도 이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가 18일 오후 5시 현재까지 불길이 완전히 잡히지 않고 있다.

18일 소방당국에 따르면 화재가 발생한 덕평물류센터에서 검은 연기가 계속 뿜어져 나오고 있다. 큰 불길을 잡혔으나, 내부 적재물에 쌓여있는 불씨들을 헤쳐가면서 꺼야한다.
이날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는 이번 화재 사고와 관련한 기자회견이 열렸다.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기자회견문에서 "수많은 전기장치가 돌아가고, 전선이 뒤엉킨 상황에서 화재 위험은 배가 된다"면서 "평소 정전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빈번하지만 쿠팡의 대책 마련은 없다"고 지적했다.

노조 측은 "오작동이 많다며 꺼둔 스프링클러(자동 물뿌리개)는 지연 작동했고, 평소 화재 경고 방송의 오작동이 많아 노동자들은 당일 안내방송도 오작동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면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최초 신고자보다 10분 먼저 화재를 발견한 단기 사원이 있었지만 휴대전화가 없어 신고를 못 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덕평물류센터 일용직 노동자 고용 보장 방안 마련 ▲정규직·계약직 노동자의 인근 센터 발령 또는 휴업수당 지급 ▲연 최소 2회 이상 물류센터 전 직원 화재대응 훈련 실시 ▲재난안전 대비 인원 증원 ▲재난 안전 교육 ▲전체 물류센터 안전 점검 등의 대책을 요구했다.

강한승 대표이사는 "이번 덕평물류센터 화재로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게 돼 몹시 송구하다"면서 "화재 원인 조사는 물론 사고를 수습하는 모든 과정에서 최선을 다해 당국에 적극 협조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화재로 인해 피해를 입은 많은 분들께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리며, 아직 구조되지 못한 소방관께서 귀환할 수 있기를 기원한다"라고 덧붙였다.


연희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ir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