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은행권 대출 부실 현실화 되나...연체율 상승세 비상

공유
2

은행권 대출 부실 현실화 되나...연체율 상승세 비상

원금 상황 연장 등 지원 중단하면 연체 급증 우려
부실대란 막기 위한 정책 방안 마련 필요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국내은행의 원화대출 연체율이 최근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국내은행의 연체율이 상승하고 있다. 가계대출과 기업 대출 모두 연체율이 높아지고 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원금 만기와 이자 납기를 유예한 대출 규모가 약 83조 원 규모 중 상당 규모가 부실 대출로 전락할 위험이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대출 부실 본격화의 방아쇠가 당겨진 것이라는 우려가 은행권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22일 시중은행권에 따르면, 지난 4월 국내은행의 연체율은 전달에 비해 0.02%포인트 상승했다. 연체율은 지난해 12월 0.28%에서 올해 1월 0.31%, 2월에는 0.33%로 상승했다. 3월에는 0.28%로 다소 하락하는 듯 했으나 4월 다시 연체율이 오른 것이다.
통상 3월은 은행들이 분기말 연체 채권을 다수 정리하면서 연체율이 낮아지는 시기다. 3월 연체채권 정리규모는 1조8000억 원으로 4월 6000억 원의 3배 규모였다.

대출 연체율은 기업대출과 가계대출 모두 상승했다. 4월 말 기업대출 연체율은 0.40%로 전달에 비해 0.03%포인트 상승했다. 가계대출 연체율은 0.19%로 전월에 비해 0.01%포인트 올랐다.

정부는 지난해 4월부터 중소기업, 소상공인 등을 대상으로 대출만기 연장 등 금융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이 같은 금융지원이 이뤄지고 있지만 대출 연체율이 상승세를 보이면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출만기 연장 등 금융당국의 지원 조치가 종료하면 연체율은 더욱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4대 시중은행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원금 만기와 이자 납기를 유예한 대출 규모는 약 83조 원 규모다. 약 83조 원의 대출이 부실 대출이 될 수도 있는 잠재 위험을 안고 있는 셈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연체율이 과거와 비교해 높은 것은 아니지만 상승하고 있다. 문제는 연체율보다 차주의 상환 능력이 실제 있는지 여부다"면서 "금융지원으로 대출만기 연장 등의 조치로 차주의 부실 여부를 정확히 판단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지원이 종료된다면 부실 대출과 연체율이 증가할 수 있는데 연체가 급등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기관은 차주의 채무상환능력, 연체기간, 부도여부 등에 기초해 정한 자산건전성 분류기준에 따라 보유자산의 건전성을 정기 점검해 정상, 요주의, 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의 5단계로 분류한다. 기업과 일반가계에 대한 대출금 중 연체기간이 1개월 미만인 경우는 정상, 1개월 이상 3개월 미만인 경우는 요주의, 3개월 이상이면서 회수예상가액 해당부분은 고정, 연체기간이 3개월 이상 1년 미만이면서 회수예상가액을 초과하는 부분은 회수의문, 연체기간이 1년 이상이면서 회수예상가액을 초과하는 부분은 추정손실로 분류하며 고정이하여신(고정, 회수의문, 추정손실)은 부실채권에 해당한다.

정부는 지난해 원금과 이자 상환을 유예해 주는 정책을 시행했으나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지난해 9월 금융지원을 6개월 연장했으며 올해 3월 다시 연장돼 오는 9월 금융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다.

김인 BNK투자증권 연구원은 "4월 원화대출 연체율 상승은 신규연체 발생액이 1조1000억 원, 연체채권 정리규모는 6000억 원으로 연체채권 잔액이 전월대비 5000억 원 증가한 영향"이라면서 "9월 말까지 연장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대상 원금, 이자상환유예는 대부분 정부보증과 담보대출"이라고 분석했다.

금융지원 기간이 계속 연장되면서 시중은행들은 불안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만기 연장을 한다고 해서 부실이 사라지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차주들이 상환능력이 없는데도 금융지원으로 연체를 늦추는 것보다는 차라리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금융지원을 더 연장하는 것보다는 출구전략을 잘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