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S2F 분석모델 개발자 플랜B “비트코인 최악 시나리오라도 연말 13만5000달러 간다”

공유
3

S2F 분석모델 개발자 플랜B “비트코인 최악 시나리오라도 연말 13만5000달러 간다”

인기 있는 S2F (stock-to-flow) 비트코인 가격 모델 ‘플랜 B’ 제작자가 최악의 시나리오를 적용해도 비트코인 가격이 연말에 13만5000달러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인기 있는 S2F (stock-to-flow) 비트코인 가격 모델 ‘플랜 B’ 제작자가 최악의 시나리오를 적용해도 비트코인 가격이 연말에 13만5000달러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인기 있는 S2F (stock-to-flow) 비트코인 가격 모델 ‘플랜 B’ 제작자는 일요일 소셜 미디어에 자신의 ‘2021년 최악의 시나리오’를 발표하고, 그런 경우도 연말에 13만5000달러로 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또한 비트코인 가격이 6월에 하락한 이유와 7월이 ‘약세’를 보일 수밖에 없는 ‘더 근본적인 이유’가 있다고 말한다.

5개월 전 비트코인(BTC) 가격은 포물선이 되었고 주요 암호 화폐 자산의 가치는 잘 알려진 S2F(stock-to-flow) 모델을 따르는 것으로 보인다. 당시 S2F 제작자는 “비트코인의 주식 흐름 모델은 시계 장치처럼 궤도에 있다”라고 말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단위당 6만4000달러 이상으로 치솟았지만, 그 이후로 그 가치의 절반 이상을 잃었다.

4월 말 플랜 B는 경기 침체가 ‘중간 하락’이라고 평가하고 “일직선으로 올라가는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토요일에만 해도 플랜 B는 BTC/USD 차트에서 악명 높은 ‘데드 크로스’ 교차 패턴을 추가로 논의하는 가운데 낙관적 전망을 제시했다. 하지만 일요일에 플랜 B는 자신의 ‘2021년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했다.

그래픽은 플랜 B가 예측한 비트코인 가격 시나리오.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플랜 B가 예측한 비트코인 가격 시나리오.

플랜 B는 “비트코인은 3만4,000달러 미만이며 일론 머스크의 에너지 FUD와 중국의 채굴 단속으로 인해 촉발됐다. 6월과 7월에 약세를 보이는 근본적 이유도 있다. 2021년 최악의 시나리오(가격/온 체인 기준)는 8월 4만7000달러, 9월 4만3000달러, 10월 6만3000달러, 11월 9만8000달러, 12월> 13만5000달러”라고 분석가는 덧붙였다.

물론 플랜 B는 사람들이 그의 모델을 무시해야 하는지 물었을 때 사람들이 그는 “내 트윗을 좀 더 주의 깊게 읽어달라”고 응답했다. 그리고 “나는 이것이 최선의 경우는 말할 것 도없고 기본 사례가 아니라 최악의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또 “나는 여전히 기본 케이스에 대한 S2FX 트랙에 있다. 나는 여러 인터뷰에서 나의 개인적 (비)판매 전략을 설명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누군가가 플랜 B에 “더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라고 묻자 “좋은 질문이다. 나는 올해 말에 그에 대해 출판할 예정이다”라고 대답했다. 또한 파라볼릭 트라브(Parabolic Trav)라는 인기 있는 비트코이너는 비관적 플랜 B 트윗을 좋아한다고 말하면서 ’Bullish‘라고 말했다. 플랜 B는 또한 그의 논평에 “내 기본 사례와 최상의 시나리오를 (볼) 때까지 기다리라!”고 응답했다.

플랜 B는 유명한 분석가로 57만 명 이상의 트위터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다. ‘S2F 가격 모델’은 지난 12개월 동안 인기가 높아졌으며 기술 분석에서 자주 참조된다. 플랜 B는 최근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서 더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하지만 이번 주말 매도로 인해 플랜 B는 더 나은 비트코인 유통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플랜 B는 “5~6월에 판매된 비트코인의 60%가 3~4월에 매수되어 손실에 팔렸다”고 썼다. 이어 “40%가 더 일찍 매수되어 이익을 내고 팔렸다”고 분석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