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삼성-LG전자, CES서 트렌드 세터(trend setter)로 신기술 쏟아낸다

공유
1

삼성-LG전자, CES서 트렌드 세터(trend setter)로 신기술 쏟아낸다

내년 초 개막… 2년 만에 오프라인 전시회 재개
TV·신가전·AI 로봇 등 첨단기술 공개
삼성 'QD TV'공개…LG OLED TV 신제품 기대

CES로고. 사진=연합이미지 확대보기
CES로고. 사진=연합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내년 1월 열리는 세계 최대 정보기기(IT)·가전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2'에 참가한다.

올해 CES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으로 온라인 행사로 축소돼 열렸지만 내년에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집단면역 형성으로 오프라인 전시가 재개된다.
이에 따라 전 세계 내노라 하는 글로벌 IT·자동차 기업들이 대거 참석해 첨단기술의 대격돌을 펼칠 전망이다.

◇CES 2022 내년 초 개막… 2년 만에 오프라인 전시 재개


22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내년 1월 5일부터 8일까지 미국 네바다주(州)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행사의 오프라인 전시에 참여한다.

CES 행사 주최 측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최근 성명을 통해 “내년 CES는 라스베이거스로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다.

CES는 글로벌 가전·반도체·자동차 등 IT 기업들이 총집결하는 전시회로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현장 전시를 없애고 온라인으로만 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늘어나 팬데믹 충격이 잦아들면서 내년에는 올해처럼 온라인으로 치르지만 오프라인 전시도 병행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TV·신가전·AI 로봇 등 첨단기술 공개

CES에서 트렌드 세터(trend setter:추세를 이끄는 업체)로 가장 큰 관심을 받아온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최근 오프라인 전시회 참여를 확정하고 TV·신가전과 인공지능(AI)로봇,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신기술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내년 오프라인 행사에는 세계 1000여 개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CTA는 “약 1000개 회사가 라스베이거스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이겠다고 약속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와 LG전자 외에 아마존, AT&T, 구글, 퀄컴, IBM, 인텔, 레노버, 파나소닉, 소니 등이 참가를 확정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삼성 네오(Neo) QLED 사진=삼성전자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1월 CES 혁신상을 수상한 삼성 네오(Neo) QLED 사진=삼성전자

◇삼성 'QD TV'공개 기대


삼성전자는 내년 CES에서 퀀텀닷(QD) TV를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QD디스플레이는 삼성이 '미래 먹거리'로 여기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 기반한 QD-OLED 등을 삼성디스플레이가 개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달부터 시제품용 패널을 고객사에 선보이고올해 4분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삼성이 선보일 QD TV는 기존 액정표시장치(LCD)가 아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반이어서 'QD-OLED TV'로도 불린다.

빛의 3원색(빨간색·초록색·파란색) 가운데 파란색을 광원으로 사용하며 그 위에 빨간색·녹색 QD 컬러필터를 올리는 방식으로 제작한다. LG전자와 LG디스플레이가 선보이는 화이트 올레드(OLED)와는 차이가 있다.

LG OLED TV 신제품으로 공략

LG전자도 초고화질 OLED TV 신제품을 선보이며 최근 주력하고 있는 AI와 로봇 신기술, 전장(자동차 전자장비)사업 비전 등을 공개할 전망이다.

현대자동차와 독일 다임러 AG 등 글로벌 자동차 회사들도 참가해 미래 기술을 선보일 예정이다. 올해 CES에 불참했던 현대차는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사업의 미래와 개인용 비행체(PAV) 등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로보틱스 등을 선보일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한현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kamsa0912@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