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억만장자’ 노보그라츠 카타르 포럼서 ”누가 뭐래도 여전히 내 사랑은 금 보다 비트코인“

공유
2

‘억만장자’ 노보그라츠 카타르 포럼서 ”누가 뭐래도 여전히 내 사랑은 금 보다 비트코인“

‘억만장자’ 마이클 노보그라츠가 카타르 경제 포럼에서 자신은 여전히 비트코인 팬이며, 금보다 훨씬 더 좋아한다고 변함없는 애정을 과시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억만장자’ 마이클 노보그라츠가 카타르 경제 포럼에서 자신은 여전히 비트코인 팬이며, 금보다 훨씬 더 좋아한다고 변함없는 애정을 과시했다.

갤럭시 디지털(Galaxy Digital) 창립자이자 CEO인 마이클 노보그라츠(Michael Novogratz)는 카타르 경제포럼에서 자신은 여전히 비트코인 구매자이며 금을 사는 것보다 디지털 통화를 선호한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매도세에도 불구하고 암호 화폐 시장이 여전히 아주 건전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재보험회사 스위스리(Swiss Re) 회장 세르지오 에르모티(Sergio Ermotti)는 사이버 위험을 기업이 직면한 가장 큰 과제 중 전염병 다음으로 두 번째로 꼽았다.

이번 3일간의 행사는 월요일에 시작됐고, 억만장자 투자자 레이 달리오(Ray Dalio)와 전 미국 재무장관 로렌스 서머스(Lawrence Summers)는 포럼에 미국의 회복을 위협할 수 있는 과열과 인플레이션의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 행사는 블룸버그가 지원하는 카타르 상공부, 카타르 투자 진흥 기관 및 미디어 시티 카타르 시가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억만장자 투자자 노보그라츠는 비트코인을 ‘디지털 금’으로 본다는 자신의 지론을 재확인하고 “당신이 금에 오래 투자하는 것보다 비트코인이 더 나은 버전이다. 유사한 거시적 뒷바람이 있지만, 채택 곡선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암호 화폐는 선진 시장에서 사치품이다. 하지만 매년 20%에서 30%까지 가치가 떨어지는 통화가 있는 개발도상국에서는 필수품”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암호 화폐의 일반 사용자에게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면 아마 충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판테라 캐피탈(Pantera Capital)의 CEO 댄 모어헤드(Dan Morehead)는 같은 패널에서 비트코인 외에 투자할만한 좋은 암호 화폐 상품이 많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비트코인은 34% 상승했고 유동 토큰을 거래하는 우리의 헤지펀드는 240%나 상승했다”고 말하며 “이더리움은 두 번째로 큰 암호 화폐로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바이낸스 홀딩스(Binance Holdings)의 CEO 창펑 쟈오(Changpeng Zhao)는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을 채택한 엘살바도르와 같은 긍정적 소식과 강력한 규제를 펼치는 중국과 같은 부정적 헤드 라인을 인용하며 “암호 화폐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를 말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전제하고 “우리 관점에서는 사람들이 주문하는 것을 지켜볼 뿐”이라고 말했다.

중국의 강화되는 암호 화폐 단속으로 비트코인은 단기 전망의 저항선으로 여겨지는 가격 수준 인 3만 달러대를 향하고 있다. 쟈오는 더 많은 국가가 암호 화폐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하며 “중국의 채굴자 단속은 장기적 영향보다는 단기적 영향에 그칠 것”이라고 예측했다.

모티브 캐피탈(Motive Capital)의 CEO 블라이스 마스터스(Blythe Masters)는 금융 산업의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기술은 더 큰 투자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핀테크 토론회에서 ‘광범위한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플랫폼과 같은 비즈니스’를 개발할 기회는 금융 서비스에 특히 흥분된다며 “플랫폼 비즈니스가 가져올 수 있는 혼란 측면에서는 금융 서비스 부문이 뒤처져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잠재적인 시장은 광대하다. 기술에 지출되는 4달러 중 1달러 이상이 금융회사와 비금융 회사 모두에서 지출한다”라고 말하며 “이것은 약 10조 달러의 시장 기회를 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재보험 업체 스위스 리(Swiss Re) 세르지오 에르모티(Sergio Ermotti) 회장은 주요 사이버 공격의 위험에 대한 인식이 널리 퍼져 있으며, 잠재적인 수정 사항이 충분한지 의문을 제기했다. 그는 “사이버 공간의 위험은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고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보험료는 현재 연간 약 70억 달러에 달한다”고 말하며 “2025년까지 200억 달러, 일부 추정에 따르면 보험 회사에 대한 사이버 위험 청구액은 현재 연간 1조 달러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든 위험을 항상 완전히 다룰 수는 없으며 모든 플레이어가 꼬리 위험을 감당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최근 아일랜드 의료 서비스 및 미국 콜로니얼 파이프라인 해킹과 같은 이벤트를 통해 “우리는 정부가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민간 및 공공 부문이 협력할 수 있는 정책에 대해 생각할 필요가 있음을 점점 더 인식하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