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리서치업체 헤지아이 “비트코인 2020년대 후반 100만, 2030년대 1000만 달러 간다”

공유
4

리서치업체 헤지아이 “비트코인 2020년대 후반 100만, 2030년대 1000만 달러 간다”

미국 리서치 업체 헤지아이 리스크 매니지먼트(Hedgeye Risk Management) 분석가들이 비트코인 가격이 2020년대 후반에 100만 달러를 찍고 2030년대엔 1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이미지 확대보기
미국 리서치 업체 헤지아이 리스크 매니지먼트(Hedgeye Risk Management) 분석가들이 비트코인 가격이 2020년대 후반에 100만 달러를 찍고 2030년대엔 1000만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코네티컷주 스탬포드에 본사를 둔 투자조사 금융 매체 헤지아이 리스크 매니지먼트(Hedgeye Risk Management)의 분석가들이 비트코인 ‘주식 투 플로우(stock-to-flow)’ 논쟁을 분석했다. 이 프레임 워크는 비트코인의 가격이 2020년대 후반까지 잠재적으로 100만 달러에 도달하고 2030년대까지 개당 최대 1,000만 달러에 이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최고치였던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은 1조 2000억 달러에 달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는 미국의 4대 은행(JP모건, 뱅크 오브 아메리카, 씨티은행, 웰스파고)과 4대 결제 플랫폼 (비자, 마스터카드, 페이팔, 스퀘어)을 합친 것보다 더 큰 규모다.

대부분 장기 보유자들이 알고 있듯이, 중요한 요인의 융합은 전 세계적으로 암호 화폐 채택이 확대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중에서 암호 화폐를 통한 결제 수락 기업, 대차대조표에 암호 화폐를 보유한 기관, 새로운 투자 차량을 만드는 자산 관리자, 미 달러화 가치 하락, 중앙집권적 정치·통화기관에 대한 불신 증대 등이 그 요인이다.

이에 대해 헤지아이 분석가들은 양적 관점에서 금융시장을 관찰하는 접근 방식에 따라 비트코인 주식 투 플로우(stock-to-flow) 논쟁을 분석했다. 헤지아이는 헤지펀드 품질 투자 리서치를 일상 투자자들에게 민주화하기 위해 전직 매수 분석가들에 의해 2008년에 설립됐다. 헤지예의 매크로 팀은 연구 범위를 넓히기 위해 ‘비트코인 트렌드 트래커’라는 적절한 명칭의 다양한 암호 화폐와 ETF에 대한 철저한 일일 정량 대시보드를 만들었다.

크립토 퀀트(Crypto Quant)의 이 대시보드는 가격, 거래량, 추적하는 각 자산의 다른 여러 메트릭스 간 변동성을 분석한다. 목표는 간단하다. 투자자에게 다른 자산 등급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동일 품질의 암호 화폐 양적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암호 화폐가 지속될 것이란 현실을 반영한다. ‘비트코인 트렌드 트래커’는 어떤 자산에서든 큰 움직임을 앞서기 위해 시장 기반 신호를 활용하는 헤지아이의 다른 독점 도구들과 다르지 않다.

또 헤지아이의 분석가 중 한 명인 조쉬 슈타이너(Josh Steiner)도 비트코인의 ‘주식-투-플로(Stock-to-Flow)’ 모델을 다른 하드 자산모델과 비교하고 비트코인의 가격 진화를 이 ‘프레임 워크’와 비교함으로써 근본적인 분석을 수행했다.

그는 ”비트코인이 수명이 길다는 것은 수많은 합법적 위험이 존재한다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위험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그들은 모든 것을 다루며 잠재적인 규제 위험뿐만 아니라 경쟁 및 기술적 위험도 포함한다. 비트코인(또는 암호 화폐)을 소유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잠재적 ‘지뢰’를 염두에 두고 그에 따라 위험을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슈타이너는 “여기에서의 아이디어는 간단하다”고 설명한다. 그는 “해당 공급의 유량에 대한 미결 공급 비율을 살펴보면 재고 대 유량 비율을 확인할 수 있다. 비트코인의 주식 대 유동 비율은 현재 54배다. 이는 약 34만4,000BTC가 연간 약 1,860만BTC의 뛰어난 기반에서 채굴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이어 “하지만 비트코인에 대해 주목할 만한 점은, 거의 4년마다 사전 프로그램된 생성 감소요인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각각의 이벤트 동안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에 대한 보상은 절반으로 줄어든다. 즉, 재고 대 흐름 비율은 12년마다 약 10배씩 로그 방식으로 증가한다. 이를 고려해 볼 때, 2036년에는 재고 대 유동성 비율이 약 1000배로 주택(93배) 또는 금(72배)보다 10배 이상 높아야 한다. 2048년에는 재고 생산량이 10배 더 늘어나 1만 배까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쉽게 말하면 비트코인은 궁극적으로 수학적으로 무한대로 수렴될 때까지 ‘주식 투 플로우(Stock-to-Flow)’ 비율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시키도록 설계됐다. 이는 현재 상태와 주택 및 금과 같은 기타 경화 자산과 비교된다. 재고 대 흐름 비율이 높으면 자산의 기존 미결 공급보다 시장에 들어오는 신규 공급이 적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재고 대 유동 비율이 높은 자산은 다른 자산에 비해 장기적으로 그 가치를 더 잘 유지해야 한다. 쉽게 돈을 벌고 미국 달러화 가치를 떨어뜨리는 세상에서 비트코인의 매력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높지만 상대적으로 정적인 부동산과 금과 달리 비트코인의 주식 대 유동성 비율은 향후 100년 이상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슈타이너는 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앞서 언급한 준거 이슈로 다시 돌아간다. 아래 도표에서 슈타이너는 2057년까지의 시간(x축)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비트코인의 가격(y축) 대 재고량 비율을 시계열로 표시한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우측 차트의 검은 점들이 비트코인의 과거 가격과 재고 대 흐름 비율에 의해 암시된 이론적 진행률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지금까지의 모델을 매우 가깝게 따랐다는 것이다.

그래픽은 비트코인 주식 투 플로우(Stock-to-Flow) 차트로 본 가격 예상 추이. 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 주식 투 플로우(Stock-to-Flow) 차트로 본 가격 예상 추이.

20년 넘게 투자 분석을 해온 슈타이너는 여기서 나온 모든 회귀 분석을 비트코인의 미래 가격을 모델링하는 데 활용했다. 표시된 그래프는 로그다. 비트코인의 가격 상승은 로그였고 앞으로도 로그일 수 있다. 그는 ”앞으로 12년마다 발생할 비트코인의 주식 대 유동성 비율이 10배 증가할 때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1,000배 이상 상승했다. 그런 일은 한 번도 없었는데 두 번이나 일어났다“고 말한다.

그는 월스트리트의 매입 측과 매도측에서 금융, 주택, 매크로를 아우르는 수십 년의 경력을 쌓은 후에도 아직 다른 자산이 이렇게 행동하는 것을 보지 못했다고 설명한다. 완전한 투명성의 정신으로, 슈타이너는 그의 모델을 비밀로 하고 있지 않다. 이론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의 상승 등식은 y=1.3268x2.4769이다.

그래픽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 등식과 상승 폭 예측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그래픽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 등식과 상승 폭 예측 추이.

이 방정식은 2020년대 후반에는 비트코인이 100만 달러를 돌파하고 2030년대 후반에는 BTC당 1,000만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한다. 물론 앞으로 암호 화폐 가격에 영향을 미칠 요인은 ‘주식 투 플로’뿐만이 아니다. 이 모델의 목표는 비트코인이 어떻게 이러한 가격 수준을 달성할 수 있는지를 입증하는 것이다. 더욱이, 모든 사람이 암호 화폐의 장기 보유자가 되려는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이 다양한 거래나 가치를 저장하기 위해 암호 화폐를 사용하지만, 나중에 다시 깨닫게 된다. 헤지아이의 목표는 단기 거래자와 장기 투자자들 모두에게 암호 화폐에 대한 양적 프레임 워크를 추가하는 것이다.

투자자들은 이제 다양한 암호 화폐와 그와 관련된 ETF의 단기 및 장기 움직임과 상관관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됐다. 헤지아이가 언젠가는 주식과 고정소득, 외환에 필적할 것으로 추정되는 대규모 자산계층에 투명성을 주입하고 있다는 얘기다. ‘비트코인 트렌드 트래커’가 바로 그 일을 한다. 리스크 관리 툴로서 추적하는 각 자산의 가격, 볼륨, 변동성 및 상관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헤지아이 거시 팀이 관리하는 ‘헤지아이 매크로’는 개발 중인 새로운 모델로 가입자 피드백 및 암호 화폐 내의 혁신을 기반으로 계속 발전하고 있다.

헤지아이의 ‘비트코인 트렌드 트래커’에는 헤지예 CEO 키스 맥컬러프(Keith McCulrough)의 소유권, 낮은 구매, 높은 위험 범위 판매,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트러스트(GBTC) 및 마이크로스트래티지(MSTR)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른 곳에서는 얻을 수 없는 중요한 양적 리스크 관리 데이터도 포함돼 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