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JP모건 설문조사서 기관 투자자 3분의 1 “비트코인 등 암호 화폐는 쥐약” 부정적 응답

공유
0

JP모건 설문조사서 기관 투자자 3분의 1 “비트코인 등 암호 화폐는 쥐약” 부정적 응답

사진은 취리히의 암호화폐 ATM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모네로의 로고와 환율.이미지 확대보기
사진은 취리히의 암호화폐 ATM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모네로의 로고와 환율.

미국의 대형 투자은행 JP모건이 암호 화폐를 거래한 기관 투자회사의 단 10%만이 신흥 자산군을 ‘쥐약’으로 표시하거나 일시적 유행에 그칠 것으로 예측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에서 가장 큰 암호 화폐인 비트코인은 화요일 5개월 최저치로 하락하면서 중국의 암호 화폐 채굴 및 거래에 대한 단속 강화로 인한 손실을 확대했다. 미국 증권 거래위원회(SEC)는 거래에 대한 더 많은 규제를 원한다고 밝혔다. 한편, 비트코인은 수요일 GMT 10시45분 기준 약 3만4,000달러에 거래되며 5% 상승했다.

JP모건의 ‘매크로, 양적 및 파생 모델(Macro, Quantitative and Derrivatives) 컨퍼런스’에서 약 1,500개 기관의 약 3,000명의 투자자가 참석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투자하지 않은 기업 중 80%는 암호 화폐 투자 또는 거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았다. 그러나 개인 투자에 대해 묻는 질문에는 투자자의 40%가 암호 화폐에 적극적이라고 응답했다.

화요일 늦게 발표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투자자 5명 중 4명은 규제 기관이 자산 등급에 대해 더 강해지기를 기대했으며, 무려 95%가 암호 화폐 세계에서 사기가 ‘다소 또는 매우 만연’하고 있다고 고 믿는다고 응답했다. 억만장자 투자자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은 과거에 비트코인을 ‘쥐약 제곱’으로 특정하기도 했으며, JP모건 설문 조사의 3분의 1이 그 견해에 동의했다. 또 다른 16%는 ‘일시적인 유행’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조사 결과에서 투자자들은 미국 벤치마크 주가지수 S&P 500이 2021년 말까지 4,200~4,600포인트 사이에서 거래될 것으로 예상했으며, 중앙은행의 긴축과 인플레이션을 주요 시장 위험으로 보고 있다고 응답했다. S&P 500은 화요일 4,246.44에 마감했다.


김경수 글로벌이코노믹 편집위원 ggs077@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