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영국, 2023년부터 오후 9시 이전 온라인과 TV 정크푸드 광고 금지

공유
0

영국, 2023년부터 오후 9시 이전 온라인과 TV 정크푸드 광고 금지

영국 정부가 증가하는 비만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오는 2023년부터 오후 9시 전까지 온라인과 TV에서 정크 푸드 광고를 금지한다. 사진=common sense media youtube이미지 확대보기
영국 정부가 증가하는 비만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오는 2023년부터 오후 9시 전까지 온라인과 TV에서 정크 푸드 광고를 금지한다. 사진=common sense media youtube
영국 정부가 증가하는 비만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오는 2023년부터 오후 9시 전까지 온라인과 TV에서 정크 푸드 광고를 금지한다고 영국 일간지 가디언(Guardian)이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방, 소금,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을 대상으로 한 TV 광고 금지령으로 인해 ITV, 채널 4, 채널 5, 스카이와 같은 방송국들은 연간 2억 파운드(약 3162억 원) 이상의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광고 금지는 페이스북의 광고부터 구글 검색, 문자 메시지 프로모션, 인스타그램과 트위터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료 디지털 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매년 영국에서 온라인 식품 광고에 약 4억 파운드 이상이 투입되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규정은 보리스 존슨 총리가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입원한 후 건강에 대한 견해를 바꾼 후 나온 것이라고 가디언은 전했다.

과체중인 사람들은 심각한 질병이나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에 따르면 영국 성인의 거의 3분의 2, 초등학교 어린이 3명 중 1명은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정부의 금지령 시행 협의 결과 2019년 온라인 정크 푸드 광고 노출 규모는 150억 개로 2년 전인 7억 개에 비해 크게 늘었다.
다만 온라인과 TV에서의 브랜드 광고는 계속 허용된다. 일례로 패스트푸드 전문점인 맥도날드는 음식을 보여주지 않는 한에서 브랜드 광고가 가능하다.

꿀이나 잼과 같은 정크 푸드로 간주되지 않는 음식과 영양학적으로 HFSS 제품이 아닌 제로 설탕 음료와 맥도날드 너겟은 포함되지 않는다.

HFSS는 영국 공중 보건국(Public Health England)이 모든 음식과 무알콜 음료를 관리하는 분류체계로, Nutrient Profiling Model에 따라 고지방, 소금, 설탕 함량이 높은 음식을 관리한다.

직원 수 250명 미만의 중소기업들과 식품 산업 공급망 관련 기업에게도 광고가 허용된다.

정크 푸드 광고는 여전히 팟캐스트와 라디오와 같은 오디오 미디어를 통해서는 가능하며, 광고판, 포스터, 버스, 기차역, 공항과 같은 장소에서는 제한이 없다.

가디언에 따르면 제품 목록과 금지 품목은 몇 년에 한 번씩 검토된다.


유명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mhyo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