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LIG넥스원 김지찬號,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개발 급물살

공유
1

LIG넥스원 김지찬號,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 개발 급물살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 개발실 완공...국산무기 개발 요람으로 거듭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 사진=LIG넥스원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 사진=LIG넥스원
방산업체 LIG넥스원이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핵심 전력인 장거리지대공유도무기(L-SAM) 개발에 특화된 전용 설비를 완공했다.

LIG넥스원은 전용 설비 건립을 계기로 L-SAM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유도무기 체계’ 부문에서 세계 주요업체로 거듭날 방침이다.
유도무기 체계는 적의 다양한 공중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사일 방어체계다.

L-SAM은 항공기와 탄도탄 위협으로부터 국내 핵심시설을 방어하기 위해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2024년 개발이 끝날 예정이다.

항공기·탄도탄 요격체계는 전세계적으로 일부 선진 국가가 개발에 성공한 최첨단 유도무기다. L-SAM 개발이 성공적으로 끝나면 국내 국방 연구개발(R&D)은 물론 우주항공 분야 기반기술 역량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된다.

고덕곤 국방과학연구소 미사일연구원장(왼쪽 3번째),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왼쪽에서 4번째)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23일 LIG넥스원 김천시 사업장에서 열린 L-SAM 체계조립점검장 준공식에 참석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이미지 확대보기
고덕곤 국방과학연구소 미사일연구원장(왼쪽 3번째),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왼쪽에서 4번째)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23일 LIG넥스원 김천시 사업장에서 열린 L-SAM 체계조립점검장 준공식에 참석해 테이프커팅을 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LIG넥스원은 23일 경북도 김천시 사업장에서 김지찬 대표를 비롯해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L-SAM 체계조립·점검장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준공행사는 L-SAM 개발 주관기관과 시제업체(시제품을 제작하는 업체)가 함께 전용설비 완공을 기념하고 한국 영공수호를 위한 국가적 과제를 성공적으로 끝내겠다는 다짐을 하기 위해 마련됐다.

전용설비 건립은 14개월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92억 원이 투자됐다.

L-SAM 체계조립·점검장은 김천사업장 5만700평 부지에 건축 면적 760평 규모로 최첨단 유도무기의 핵심 구성품 개발과 체계조립, 점검장 등 최적화된 장비·설비 시설을 갖췄다.

LIG넥스원은 ‘천궁’, ‘천궁 II’를 비롯한 정밀 유도무기와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 항공전자, 전자전 등 첨단 무기체계 개발에 참여하며 쌓아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총집결해 L-SAM 개발에 기여할 계획이다.

체계조립·점검장은 L-SAM 개발완료 이후에도 안정적 품질관리를 위한 핵심 설비 역할을 맡을 예정이다.

김 LIG넥스원 대표는 “방위사업청과 국방과학연구소, 국방기술품질원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들이 적극 지원하고 관심을 보여 완공된 L-SAM 체계조립·점검장이 최첨단 국산무기 개발의 산실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