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G-쉽스토리] 삼성重, 이탈리아 시추 선사와 드릴십 용선계약 체결

공유
0

[G-쉽스토리] 삼성重, 이탈리아 시추 선사와 드릴십 용선계약 체결

유가 상승으로 해양플랜트 통한 시추 사업 회복 조짐 보여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드릴십이 운항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이미지 확대보기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드릴십이 운항하고 있다. 사진=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이 이탈리아 전문 시추 선사 사이펨(Saipem)과 드릴십 1척에 대한 용선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용선 기간은 올해 11월부터 오는 2023년 8월까지다. 이번 계약에는 사이펨이 2022년까지 드릴십을 매입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돼 있어 매각 가능성도 열려 있다. 다만 드릴십 용선 계약 금액과 매각 예상 금액 등은 공개되지 않았다.
이 드릴십은 삼성중공업이 2013년 8월 그리스 선사 오션리그(OceanRig)로부터 수주해 건조했지만 2019년 10월 계약이 해지됐다.

이후 드릴십은 꾸준히 삼성중공업의 발목을 붙잡았다.

지난 5월 삼성중공업은 매각되지 않은 드릴십 총 5척에 대한 평가손실 2140억 원이 반영돼 1분기 영업손실 506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짐이 됐던 드릴십이 용선계약을 통해 매출을 확보하면 삼성중공업 실적은 급격하게 좋아질 가능성이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과 유가 상승으로 글로벌 에너지 기업들의 해양 개발에 대한 관심이 커져 드릴십 매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며 “나머지 드릴십에 대한 매각도 조속히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배럴당 20달러 수준까지 떨어졌던 국제유가는 주요 산유국 협의체(OPEC+)의 감산 계획 유지 결정, 글로벌 원유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올해 하반기에는 80달러 수준까지 올라갈 것으로 보여 해양플랜트 투입을 통한 원유 시추가 주목 받고 있다.

남지완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aini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