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산연 “올해 집값 지난해보다 더 오를 것”…5.5% 상승 전망

공유
0

건산연 “올해 집값 지난해보다 더 오를 것”…5.5% 상승 전망

하반기 수도권 1.6%·지방 1.3% 집값 상승 예상
전셋값 2.3% 상승 전망…연간기준 지난해보다 오름폭 커져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 단지 전경. 사진=뉴시스
올해 전국의 주택 매맷값‧전셋값 상승률이 지난해보다 오름폭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은 30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1년 하반기 건설·주택경기 전망' 세미나를 개최하고, 올 하반기 동안 전국 주택 매매가격은 1.5%, 전세가격은 이보다 큰 2.3%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상승률로 보면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올해 5.5% 올라 지난해 상승률(5.4%)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하반기 지역별 매매가격은 수도권이 1.6%, 지방은 1.3% 상승할 것으로 예측했다. 건산연은 올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수도권 주택 매매가격은 3.9% 상승했으며, 하반기 상승률까지 더하면 연간 6.5%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의 강력한 수요 억제책과 공급 신호에도 집값이 오르는 원인으로 건산연은 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감과 수요 우위 시장 분위기를 꼽았다.

김성환 부연구위원은 "수요자들의 자산가격 상승에 대한 기대가 여전하고 주택 공급에 대한 불안감이 가시지 않아 기존 주택 매매 시장에서 발을 떼지 못하고 있다"며 "잇단 공급신호에도 불구하고 생애최초 주택 매입자가 증가하는 등 수요 우위는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역대급 유동성이 수년간 자산으로 집중되면서 집값이 고점에 있는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매도인 입장에서는 시장에 매물을 내놓을 유인이 줄어들었고, 다주택자 비율이나 증여거래 추이를 볼 때 수요보다 매물이 적은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전국 전셋값도 하반기에 2.3% 오를 것으로 예측됐다. 연간 기준으로 보면 올해 전셋값 상승률은 5.0%로, 지난해(4.6%)보다 오름폭이 커질 것이라고 건산연은 전망했다.
기존 거래가 함께 집계되는 착시현상으로 수치로 표현되는 것보다 서민들의 체감 전세가격 상승률이 더 크다는 게 건산연의 설명이다.

올해 분양 물량은 40만 가구로, 작년(35만 가구)보다 15%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건산연은 분양가 상한제로 인한 확정 수익 보장으로 미분양이 감소하는 등 시장 호조가 계속되며 분양물량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부연구위원은 “20대 대선을 앞두고 최근 당정을 중심으로 한 규제 완화 논의가 진행되고 있고, 하반기 시작될 3기 신도시 사전청약 물량과 분양 가격이 시장 눈높이에 걸맞은 수준이냐에 따라 매매시장 수요가 다시 늘어날 수 있다”면서 “여러모로 시장의 흐름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김하수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h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