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금융지원제도 모르는 소상공인 많아

공유
0

금융지원제도 모르는 소상공인 많아

금융업계가 다양한 자영업자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이미지 확대보기
금융업계가 다양한 자영업자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자료=금융감독원
금융업계는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지원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나 소상공인들은 시간 부족 등으로 제도를 잘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은행권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나 운영노하우가 필요한 기창업자에 대해 금융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은행권은 창업절차와 상권분석, 자금조달, 사업장 운영노하우, 마케팅․홍보, 세무․회계․노무 등의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재무 상담은 코로나19 금융지원 상품 안내와 재무상황 분석을 하고 있으며 업태·업종 전환을 고려하는 자영업자에게는 언택트 확산에 따른 영업형태 변경과 온라인 시장진출 컨설팅을 한다.

일시적 자금난, 과다부채 등의 상황에 적합한 채무조정 방안을 안내하고 사업정리나 재기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사업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은 최대 2000만 원 한도로 긴급 자금대출을 지원하는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은행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집합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의 경우 최대 1000만 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하다.

서민금융진흥원은 맞춤형 대출상담 서비스와 저신용・저소득 자영업자 대상 미소금융 대출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민금융콜센터에서 안내한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에 대해 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다양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와 중소기업통합콜센터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백상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bsi@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