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번에는 BTS카드…PLCC, 마트·커피전문점 이어 팬덤카드까지

공유
2

이번에는 BTS카드…PLCC, 마트·커피전문점 이어 팬덤카드까지

대형마트, 커피전문점, 모빌리티,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카드가 쏟아져나오고 있는 가운데 팬덤에 초점을 맞춘 PLCC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등 PLCC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대형마트, 커피전문점, 모빌리티,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카드가 쏟아져나오고 있는 가운데 팬덤에 초점을 맞춘 PLCC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등 PLCC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대형마트, 커피전문점, 모빌리티, 온라인쇼핑, 배달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자표시신용카드(PLCC) 카드가 쏟아져나오고 있는 가운데 팬덤에 초점을 맞춘 PLCC도 출시를 앞두고 있는 등 PLCC 종류가 점점 다양해지고 있다.

PLCC는 기업이 주도해 직접 상품을 설계하고, 기업의 이름을 겉면에 내세워 출시하는 만큼 고객에게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국내 신용카드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른 상황에서 카드사는 PLCC를 이용해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해당 기업의 충성고객을 자사 주요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최근 방탄소년단(BTS) 등 인기 가수들의 소속사인 하이브의 자회사이자 글로벌 팬덤 플랫폼 기업인 위버스컴퍼니와 함께 PLCC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

위버스컴퍼니는 커뮤니티·미디어 기능을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버스와 아티스트 공식 상품을 판매하는 위버스샵을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위버스에는 방탄소년단 외에도 세븐틴, 뉴이스트 등 국내외 27팀의 아티스트가 입점해 글로벌 233개 지역 팬들과 활발한 소통을 펼치고 있다.

이번 협약으로 신한카드와 위버스컴퍼니는 글로벌 팬 커머스 플랫폼 위버스샵에 입점해 있는 주요 아티스트의 팬들을 위한 특화된 전용카드를 개발해 올 하반기 내에 선보일 계획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카드 디자인부터 혜택,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위버스샵을 이용하는 팬덤에 걸맞는 차별화된 상품 서비스를 통해 더 큰 경험과 만족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마트, 코스트코, 스타벅스, 배달의민족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과 협업하며 PLCC 시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는 현대카드는 하반기 네이버와 함께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특화 PLCC를 내놓을 계획이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은 월 3900원(연간 이용권 기준)을 낸 이용자에게 네이버페이 결제 시 5% 적립 혜택을 지급하는 구독형 서비스로 런칭 6개월 만에 약 250만 회원이 가입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커피빈 코리아와 제휴를 통해 지난 3월 처음으로 ‘커피빈 신용카드’를 선보인데 이어 지난달 위메프와 손잡고 위메프 포인트 특화 혜택을 담은 상업자표시 신용카드(PLCC) ‘위메프페이 신용카드’를 출시하며 PLCC 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다.

또 글로벌 테마파크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와 카드 부문 공식 마케팅 파트너십과 영화장 브랜딩 독점권을 기반으로 레고랜드 PLCC 상품 출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이는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는 말레이시아, 일본에 이어 아시아에서 세번째로 춘천 중도에 내년 개장 예정이다.

연내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SPC그룹과 협업해 외식·식음료 관련 특화 혜택에 ‘해피포인트’ 멤버십 서비스가 담긴 PLCC ‘해피포인트 PLCC’도 선보일 계획이다.

할인 결제 모바일 플랫폼 ‘머지포인트(mergepoint)’과 손잡고 머지포인트가 운영 중인 정기구독 서비스 관련 특화 혜택 등을 담은 PLCC도 출시할 예정이다. ‘머지 PLCC’에는 머지포인트 정기구독 서비스 특화 혜택과 머지포인트 제휴 가맹점 추가 할인 등의 혜택이 담긴다.


이보라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lbr0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