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21 中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참관기

공유
0

2021 中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참관기

- 2021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국제화 혁신 협력 및 교류 플랫폼 -

- 난징 산업 발전 전망: 과학기술 선도기업 육성 -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3년째 개최되고 있는 중국 내 종합 비즈니스 및 산업 행사다. 이번 행사에는 난징시 상무국에서 주최한 한중 과학기술 혁신 및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산업 설명회도 함께 개최됐으며, KOTRA 난징 무역관은 상기 행사를 참관하고 각 정부 관계자와 현장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행사 개요


2021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자료: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홈페이지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기본정보
행사명
2021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시간
2021. 6.21.- 25.
장소
Baijin Hanjue Hotel Nanjing
주최
난징시 이노베이션 위크 조직위원회(南京市创新周组委会)
참석 국가
19개 국가(러시아, 한국, 시가프로 등)
참석 구
난징시 11 구 전체
세부 내용
온·오프라인 국제 협력 행사 약 52개
개최 규모
오프라인 24만 명; 온라인 820만 명 참가
자료: 난징상무국 제공

2021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는 새로운 발전구도 속에서의 도시 혁신을 주제로 테마대회(자금산 이노베이션 대회), 시상식(난징 이노베이션 위크 폐막식 중), 테마전시, 테마행사 등 4가지 코너로 나뉜 '오프라인+온라인' 형식으로 개최됐다. 난징 이노베이션 위크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는 블랙 테크놀러지는 총 485개로 그중 200여 개가 가상전시관에 전시됐다. 이번 행사에는 오프라인 참관객 약 24만 명, 온라인 클라우드를 통한 누적 참관객 약 820만 명을 기록하였으며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약 1683억 위안을 초과하였다.

지엔예구(建邺区) 이노베이션 위크 현장 : 글로벌 디지털 경제 혁신

지엔예구(建邺区) 이노베이션 위크 현장 사진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Q1: 난징시 지엔예구(建邺区) 발전 현황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합니다.
A1: 지엔예구(建邺区)는 디지털 경제 산업이 왕성하게 발전하여 중국 국내 인터넷 기업 20대 기업 중 13개사가 지엔예구(建邺区)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GDP 대비 디지털 경제 비중은 이미 50%를 넘었다. 최근에는 '전 중국의 영향력 있는 인터넷 산업본부 밀집지역 건설'을 목표로 알리바바, 샤오미 등 기업을 중심으로 약 3㎞ 핵심 지역에 400만㎡의 사무 공간을 조성하고 15만 명의 고급 산업 인력을 아우르는 디지털 경제 지역을 만들고자 한다.

Q2: 난징시 지엔예구(建邺区) 이번 행사에는 어떤 기관들이 참여했나요?
A2: 이번 이노베이션 위크에는 러시아, 한국, 싱가포르 등 19개 국가가 참가해 28개의 국가별 협력행사를 개최하여 세계 각지의 난징 국제 교류현황을 알리는데 주력하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미국 실리콘밸리, 독일 등지의 혁신기술 창업자들과 더불어 산업 및 투자 방면의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자리에 모여 그 의미를 더했다.

Q3: 오프라인에서는 어떤 것들이 전시됐나요?

지엔예구(建邺区) 전시장 현장 사진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A3: 이번 지엔예구(建邺区) 이노베이션 위크 오프라인 전시장은 허시진잉(河西金鹰) 7층에서 개최됐다. '테크놀로지, 인터랙티브' 를 영감으로 디자인된 이번 부스에서는 도시, 과학기술 등의 요소를 결합하여 8대 산업사슬 및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정보서비스, 스마트제조, 생명건강 등 블랙 테크놀로지에 숨겨진 혁신적인 스토리와 요소들을 체험할 수 있다. 이번 전시에는 샤오미 투명TV, 모듈화 옥상 녹화 트레이 시스템, SCscope 스마트 컴퓨팅의 3차원 정량 위상 현미경 등 다양한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 제품:샤오미 투명TV, 모듈화 옥상 녹화 트레이 시스템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위화구(雨花区) 이노베이션 위크 현장 : 16개 테마 이벤트, 미래 감지 테크놀로지

Q1: 위화구(雨花区) 이노베이션 위크에 대한 간단하게 소개를 부탁합니다.
A1: 위화구(雨花区) 이노베이션 위크에는 중국·러시아 디지털경제혁신협력포럼, 중화문창장(中华门创将) 파이널 이벤트, NJSD2021 제7회 글로벌소프트웨어대회 3개 주제행사, 화웨이 생태계 협력 진출, AI+헬스케어살롱, 2021년 중국(난징) 소프트웨어밸리 집적회로산업(상하이) 유치 등 총 16개의 행사가 진행된다.

Q2: 오프라인 전시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3: 이번 저희 오프라인 테마 전시장은 위화구의 산업 발전현황 소개를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더 많은 시민들이 전시 행사를 체험할 수 있는 혁신체험존 11곳과 혁신카드숍을 설치했으며 총 79개의 블랙테크놀로지, 혁신 제품들을 전시하여 전시회의 다양화 역시 추구하였다.

오프라인 테마 전시장

자료: KOTRA 난징 무역관 촬영

전망 및 시사점

중국은 2020년 말 국가 발전 계획으로 쌍순환, 즉 외적으로 수출 및 개혁 개방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내수를 활성화시켜 국내 시장과 국제 시장이 유기적으로 돌아가게 만들자는 전략을 채택했다.

난징시 역시 쌍순환 전략 추진의 일환으로 새로운 발전 구도 하 개방과 협력을 통한 국제 관계를 확대하기 위해 글로벌 파트너를 찾고 세계의 혁신 기술을 생산 사슬에 융합시키는 것이 이번 행사의 주 목적이며, 더 나아가 도시 발전을 통해 내수 시장의 활성화도 노릴 것으로 보인다.


자료: 난징상무국(南京商务局), 지엔예구과기국(建邺区科技局), 중국(난징)소프트웨어밸리관리위원회 산업발전부 경제통계과(中国(南京)软件谷管委会产业发展部经济统计科) 관계자 인터뷰,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