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물 부족에 가격 급등세...기업 29%만 감축 목표 설정

공유
0

물 부족에 가격 급등세...기업 29%만 감축 목표 설정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물 부족이 심각하다. 그동안 생명에 소중한 물 문제는 외면한 채 탄소에만 관심을 가져왔는데, 앞으로는 물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지구 온난화의 영향으로 물 부족이 심각하다. 그동안 생명에 소중한 물 문제는 외면한 채 탄소에만 관심을 가져왔는데, 앞으로는 물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현재 미국 북서부 전역에 가뭄이 가속화되고 있다. 미국 서부 전역에서 기록적인 열기, 가뭄 및 산불이 발생하고 있다. 예보는 비가 충분하지 않다는 것이다.

2020년 애리조나는 전국 평균 1.51인치의 비가 내리는 등 가장 건조한 몬순기간을 기록했다. 현재 콜로라도 강의 주요 저수지 미드 호수가 최저 수위를 보여 생활 용수 등‘고통스런 ’물 제한이 불가피해 보인다.

◇물 부족이 초래할 위기와 기업들의 대응


물 부족은 지구가 계속 가열되면서 악화될 것이다. 글로벌 위기다.

물에 대한 우려는 미국 서부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물 부족은 지구가 가열됨에 따라 악화되는 세계적인 위기다. 물이 생명에 대단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탄소에만 더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계는 물이 충분하지 않다는 위험을 간과했다.

캘리포니아와 같은 중요한 농업 허브에서 심각한 장기 가뭄으로 인해 투자자들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 물 부족은 식품 및 음료, 가정용품 및 위생 제품을 포함하는 글로벌 소비자 식음료 부문에 대해 가장 중요한 문제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물을 소비하는 분야는 농업이었다. 하지만 에너지 및 제조를 포함한 산업도 물을 많이 사용한다. 물이 부족하면 생명도 멈추고 경제도 멈춘다. 유엔은 전 세계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2050년까지 물 사용량이 20~30% 증가할 것으로 본다. 향후 농업, 산업 및 지방 자치 단체의 물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물 공급이 급감하는 가운데 수요 증가는 기업에 문제를 일으킨다. 2018년 환경 영향 평가기관 CDP는 물 데이터 요청에 일관되게 응답한 296개 기업 그룹을 분석했다. 이 그룹 중 75%가 2015년 70%에 비해 물 위험에 노출된 것으로 보고되었다.

그러나 응답한 기업들은 물 위험에 이르렀음에도 29%만이 물 감축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드러났다. 물 부족을 해소하려는 노력은 다른 부분에 비해 후순위였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환경문제를 연구하는 비영리단체인 세레스가 발표한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패스트푸드 체인의 기후 공약에 대한 배출량 감축 목표는 진전을 보여주고 있지만 물에 대해서는 그다지 이목을 끌지 못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기업들은 물 공급망에 대한 위험성을 인정하지만 이러한 위험을 공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관심도가 떨어졌다.

투자 전문가들은 기업들이 향후 물 위험에 대한 의견을 더 많이 들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향후 10년 동안 투자자들과의 토론을 지배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주제 중 하나로 물이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 성적표를 분석하면서 분석가들은 극심한 날씨와 깨끗한 물과 위생을 포함한 물 문제가 대화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지난 15년 동안 언급이 두 배로 증가했고 2019년부터 2020년까지 43%를 뛰어넘었다.

◇물 값의 상승


물 공급망이 제공하는 양을 감안할 때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물 비용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물 가격은 전 세계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인도네시아에서 도시가 물이 부족했을 때 민간 기업은 일상 업무 운영에 대해 최대 30%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한다고 보고했다.

환경단체 조사에 따르면 2010년과 2019년 사이에 30대 도시에서 물 평균 가격이 60% 상승했다. 캘리포니아 물 선물은 최근 몇 년 동안 정기적으로 300%까지 뛰어 올랐다.

콜로라도 강 유역의 확장된 가뭄 조건에 따라, 남서부의 모든 부분과 애리조나의 모든 지역에서는 물을 필요로 한다. 농업용수가 80%를 차지한다. 물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을 경우 식수를 비롯해 밀, 옥수수, 딸기와 신선한 야채 등 모든 비용이 상승할 수밖에 없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자료=글로벌이코노믹


부족한 물을 조달하기 위해서는 폐수를 재활용하고 물 사용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여름에 대비해 물에 대해 더 많은 축적을 포함해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해야 한다.

물 사용 절약을 위해 마당 앞 잔디도 줄여야 한다. 2000년 피닉스 가구의 약 80%가량이 잔디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제 14%만이 가지고 있다.

바닷물을 식수로 활용하는 방안도 더 개발해야 한다. 아무 걱정 없이 바닷물을 담수화한 물로 농업용수와 산업용수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식수로도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깨끗해야 한다. 담수화 기업에 투자가 늘어날 이유다.

지구는 지금도 뜨겁고 무덥다. 앞으로 물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높아질 것이다.


박정한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par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