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워런 버핏, 작년 애플 지분 일부 매도로 180억 달러 손실

공유
0

워런 버핏, 작년 애플 지분 일부 매도로 180억 달러 손실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왼쪽)과 찰리 멍거 부회장이 2019년 5월 3일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열린 연례 버크셔 주주 쇼핑데이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로이터 이미지 확대보기
워런 버핏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왼쪽)과 찰리 멍거 부회장이 2019년 5월 3일 미국 네브래스카주 오마하에서 열린 연례 버크셔 주주 쇼핑데이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사진=로이터
워런 버핏의 작년 말 애플 지분 일부 매각이 "아마도 실수 일 것"이라고 이전에 인정한 후 버크셔 해서웨이의 손실 금액이 최대 180억 달러에 달했다.

애플은 7일 사상 최고가로 마감했으며, 이는 버크셔의 사전 매각 지분 가치가 1460억 달러에 달했을 것으로 보인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2%의 매각으로 보유 가치가 1280억 달러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7일에 워런 버핏의 애플 주식 가치는 1280억 달러로 뛰어올랐다. 아이폰 제조사의 주가가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덕분이다. 이 투자자는 지난 3년 동안 애플에 투자한 돈을 3배 이상 늘렸다.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대기업은 2016년부터 2018년 중반까지 360억 달러를 투자해 현재 1460억 달러의 가치가 있는 10억 주의 애플 주식에 상당하는 금액을 모았다. 그러나 버핏은 최근 몇 년 동안 그 지분의 약 12%를 현금화했다.

버핏은 작년 말에 980만 주를 팔았으며 5월에 그는 버크셔의 부회장 찰리 멍거의 조언에 반하는 결정임을 인정했다 .

버핏은 그것은 아마도 실수였을 것이다...찰리는 평소의 낮은 키 방식으로 그것이 실수라고 생각했음을 나에게 알려주었다. 그것은 비범한 사업이다...팀 쿡은 스티브 잡스가 창조의 관점에서 분명히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없었지만 스티브 잡스는 여러 면에서 팀 쿡이 한 일을 할 수 없다.

물론 모든 것은 상대적이다. 펀드가 정확히 손해를 보는 것은 아니며 애플에서 가져온 돈으로 구매한 투자의 수익을 알아야 실제 이동 수지를 알 수 있다.
버핏은 기술이 위험한 분야이며 미래 잠재력을 예측할 만큼 비즈니스를 잘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하면서 애플의 회의론자로 시작했다. 그는 나중에 마음이 바뀌었고 이제는 회사를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소비자 또는 패션 브랜드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2018년까지 그는 자신의 입장을 완전히 뒤집고 할 수만 있다면 회사를 완전히 사겠다고 선언했다 .

버핏은 자신의 회사가 현재 애플 주식의 약 5%를 소유하고 있으며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100% 소유하고 싶다'고 말했다.


박찬옥 글로벌이코노믹 기자 copak21@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