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방글라데시 제과시장,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성장 중

공유
0

방글라데시 제과시장, 코로나 팬데믹 이후 급성장 중

- 방글라데시 제과시장, 연평균 10% 이상 성장세 -

-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는 30% 이상 폭발적 성장 -

- 제과류 품질 제고를 위한 자동화 설비 및 포장기계류 수요 지속 상승 중 -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부의 방역조치로 인해 방글라데시인들도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다. 대부분의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제과업계는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KOTRA 다카 무역관은 현지 주요 제과업체인 Pran foods Ltd. 마케팅 이사 Mr. Abir Mahmud와 아래와 같이 방글라데시 제과업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인터뷰를 했다. 코로나 상황에 따른 현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대면 미팅이 불가해 전화로 인터뷰를 실시했다.

Pran foods Ltd. 마케팅 이사 Mr. Abir Mahmud


(질문 1) 본인과 회사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Pran foods사 마케팅 이사 Abir Mahmud입니다. 저희 Pran foods사는 방글라데시 대형 제과업체 중 하나입니다. 저는 국내 도매와 해외 수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제과업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를 갖게 돼 기쁩니다.

(질문 2) 방글라데시 제과업의 현 상황에 대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제과업은 방글라데시 주요 산업 중 하나입니다. Olympic사와 Hoque사가 방글라데시 제과업 선구자들로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며 제과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요즘에는 신규 제과업체들이 많이 진입하여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제고를 위해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들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질문 3) 현재 방글라데시 제과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지요?


정확한 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저희 업계에서는 연간 약 7억 달러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질문 4) 코로나 팬데믹으로 소득 수준이 감소하면서 사람들이 소비 지출을 줄이는 경향을 보여 기업들의 어려움이 큰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과업계 상황은 어떤지요?


코로나로 인해 방글라데시의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마음이 아프며 조속히 회복되기를 기대합니다. 그런데 저희 제과업계는 코로나 이후 역대 최고 매출 신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과업체가 최소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저희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질문 5) 코로나 이후 제과업이 급격히 성장한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코로나로 인해 외출이 어려워지면서 비스켓, 칩, 케익, 빵 등 포장식품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다양한 나라에 수출을 할 수 있을 정도로 방글라데시 제과류 품질이 계속 향상되고 있기 때문에 수출 수요도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글라데시 농산물가공업협회(BABA; Bangladesh Agro-Processors Associaton)에 따르면 작년(2020년) 제과류 수출액은 6000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질문 6) 현재 방글라데시 제과업계 선두주자들은 누구입니까?


제과업계 대표 기업들도 변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Hoque사의 시장점유율이 압도적이었는데, 현재 기준으로는 전반적으로 봤을 때 Olympic사가 1위, 저희 Pran foods사가 2위입니다. 세부 분야별로는 저희가 1위인 부문도 많습니다.

(질문 7) 향후 계획과 방글라데시 제과업 전망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전체 제과시장에서 수입품의 비중이 20%에 달했었는데, 최근에는 4% 수준까지 낮아졌으며 그 비중이 계속 낮아지는 중입니다. 수입품은 주로 고소득층을 겨냥해서 수입됩니다.

고급 수입품으로 방글라데시 시장에 진출한 한국 제과류

자료: KOTRA 다카 무역관 직접 촬영(현지 유명 마트인 Uni Mart 매장 모습)

저희 회사는 최고등급 밀(wheat)만을 사용하는 등 고품질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공장 자동화를 통해 생산기술 수준을 높이고 있습니다. 고급 제과류 생산을 위해서는 공장 자동화가 필수인데, 저희 회사도 이미 공장 자동화에 많은 돈을 투자했을 뿐만 아니라 생산능력 증대를 위해 향후 1,000만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경쟁사들 상황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코로나 이후 제과업체 매출 급격히 증가


방글라데시 제과업계는 코로나 이후 호황을 누리고 있다. 대부분의 제과업체들이 코로나 이전 대비 최소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현지 주요 제과업체 관계자들에게 입수한 2020년 6~12월 인기 제과류 및 매출액은 아래 표와 같다.

이미지 확대보기


시사점


지난 20년간 연평균 10%대의 성장세를 보여온 방글라데시 제과산업은 코로나 이후 더욱 큰 성장세를 보이고 제과업체들은 생산능력 증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제과류 생산과 포장을 위한 자동화 설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포장재 원료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최근 방글라데시 대형 제과업체들은 수출 확대를 위해 품질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바, 한국산 기계 및 설비에 대한 방글라데시의 높은 인지도를 활용해 적극적 마케팅을 추진함으로써 방글라데시 제과 설비 및 포장기계류 시장 진출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설비 및 기계류 시장의 경우 A/S 및 부품 적기 공급이 매우 중요하므로 유력 에이전트와의 협력을 통한 A/S 체계 구축 및 재고 비축 등으로 신속한 사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료: Pran foods Ltd.사 마케팅 이사 Mr. Abir Mahmud 인터뷰, 기타 주요 제과업체 관계자 인터뷰, 방글라데시 농산물가공업협회, KOTRA 다카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