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이집트 The Big 5 Construct Egypt 2021 참관기

공유
0

이집트 The Big 5 Construct Egypt 2021 참관기

- 매년 개최되는 이집트 최대 건설 전시회 Big 5 Construction Egypt 개최 –
- 신행정수도 등 신도시 건설붐에 따라 건설 서비스 및 기자재 수요 지속 -


행사명
이집트 빅5 건설전시회 2021
영문 행사명
The Big 5 Construct Egypt 2021
개최기간
2021년 6월 26~29일
개최주기
매년
개최지
Cairo International Convention Center(CICC)
한국 참가기업 수
1개사(Speco Ltd.)
바이어 국적
두바이, 미국 등 전 세계
주관
DMG Events
전시규모
16,760㎡
주요 전시품목
건축 및 건설 솔루션, 콘크리트, 창문, 문, 정면, 대리석, 석재, 표면, 세라믹,
건물 인테리어, 마감재, 스마트 빌딩, 건축 자재 및 도구, 플랜트 기계, 차량
구성
총 5개홀

1. 전시회 개요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Big 5 Construct Egypt는 2018년부터 매년 개최되어온 건설 전시회이다. 무스타파 마드 불리 이집트 총리의 후원 하에 진행되며, 이집트 주택 부가 승인한 유일한 건설 전시회이다. 수도 카이로에서 4일(2021년 6월 26~29일)에 걸쳐 진행됐으며, 아프리카 전역의 건설 자재 및 서비스 바이어가 참여해 최신 건설 서비스 및 제품을 확인할 수 있는 전시회이다.

2. 전시회 및 이집트 건설 시장 특징

콘크리트, 문∙창문∙수도꼭지, 세라믹, 대리석∙마감재 섹션으로 나눠어져 진행됐다. 리더십 컨퍼런스, 업계 세미나, 우수기업 시상식 등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됐다.

이집트 신도시 건설 프로젝트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전시회 브로슈어

이집트에서는 4,500억 달러 이상의 프로젝트가 계획 또는 진행 중으로, 이집트는 중동 북아프리카(MENA) 지역 내 거대 건설 프로젝트 시장이라고 볼 수 있다. 이집트에서 메가 건설 프로젝트는 만수라 신도시(New Mansoura City), 신행정수도(New Administrative Capital), 카이로 지하철 3, 4호선 프로젝트, 고속열차 도로건설, 무크타발 신도시(Mostakbal City), 바드야 팜 힐스(Badya Palm Hills) 주택단지, 하이드 파크 뉴 카이로(Hyde Park New Cairo) 주택단지, 알민 신도시(El Alamein City)로 신도시 건설과 교통 프로젝트 중심이다. 이집트는 MENA 지역에서 프로젝트 지출 총액이 지난 2년 동안 증가한 유일한 국가이며 이집트정부는 지난 6년 동안 약 4조5000억 이집트파운드(약 2800억 달러)에 달하는 국가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도로, 교량, 폐수 처리 및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 지속 진행 중이다.

3. 현장 참관기

전시회 등록장소 사진
전시회 플로어플랜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 전시회 브로슈어

메인 정문을 통해 입장하며, 코로나19에 따라 입장 시 체온 측정을 진행했으며 마스크 착용은 필수였다. 이집트 다른 행사장과 같이 소지품 검사도 진행했다. 사전 온라인 등록을 진행해 메일로 받은 Invitaion Letter를 인쇄해서 가져오면 현장에서 QR 코드를 통해 방문증을 만들어서 입장할 수 있었다. 이 외에 현장 등록도 가능했지만 코로나19로 대기열 인원 수 제한이 있어서 대부분 사전 온라인 등록을 통해 전시회에 참가했다.


전시회에는 총 18개국의 약 180개 업체가 참가했으며 7개의 국가파빌리온도 구성됐다. 전시회장은 약 16,760㎡ 규모로 총 5개의 홀로 이루어졌으며 1번 홀은 미팅장소, 2번~4 번 홀은 전시, 5번 홀은 VIP 라운지와 카페로 사용됐다.

러시아 파빌리온
독일, 포르투갈 파빌리온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인테리어 업체(Zicaza)
타일 업체(Panayoti)
이미지 확대보기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한국 참가업체(SPECO)
이미지 확대보기


자료: 무역관 자체 촬영

대부분의 참가자들이 실무진은 물론 각 업체의 의사 결정자급인 것이 인상적이였으며 그 외에도 프로젝트 매니저, 부동산 업체, 에이전트, 유통 업체들도 참가했다. 코로나19 관련 개인위생 수칙을 안내하는 팻말이 눈에 띄었으나 참가들 중 마스크 착용이 미비한 이들도 종종 눈에 띄었다.

전시 제품으로는 중앙 환기 시스템, 타일, 위생용품 액세서리, 건설 중장비 및 트럭, 아스팔트 믹싱 플랜트, 조명 솔루션, 자동문, 자물쇠, 페인트, 수도관, 인테리어, 마감재, 비계 및 기타 건축 및 건설 관련 제품 등으로 이루어졌다.

참석자의 약 37%는 최신 시장 조사, 35%는 세미나 참석, 18%는 산업 전문가와의 네트워킹, 10%는 전시회에 참석을 위해 전시회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4. 바이어 인터뷰

(1) Ermak Eng. 판매매니저(Hasan Ahmed, Mechanical Engineer)

Hasan Ahmed는 “ 한국 제품이 다른 원산지 국가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예를 들어 한국산 알파보드 팔레트의 가격이 $210~$220/장인 반면 터키산 판자의 가격은 $115이다.” 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시장 진입 전에 먼저 시장 조사를 수행해 시장의 가격대와 트렌드 제품을 파악해 높은 가격 책정 등 잘못된 타겟팅을 방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집트는 원목팔레트 가격이 50달러 수준이라 아직까지 솔리드 스틸팔레트나 알파보드팔레트보다 목재팔레트를 선호하고 있다. 원목팔레트는 알파보드(내구성 5년)와 달리 3년에 걸쳐 교체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선호가 있는 편이다. 같은 이유로 강철(Solid steel, 내구성 15년)은 내구성이 좋지만 비싼 가격 때문에 시장 수요가 적은 편이다.”라고 조언했다.

(2) Jebaal 프로젝트 책임 및 이사(Mr. Ahmed Adel El-Dreeny)

Mr. Ahmed Adel El-Dreeny는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현지 기업을 에이전트 또는 유통업체로 지정하는게 중요하며 현재 많은 프로젝트가 군사 당국(Military Engineering Authority)에 의해 진행되고 있기에, 이집트 군과의 네트워크가 있는 업체가 좋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그는 “이집트 군과의 계약을 통해 고가도로나 일반 콘크리트 도로 건설과 같이 건설 자재 공급이 필요한 프로젝트 수요를 계속 주시해야 한다. 특히 콘크리트 믹서와 같은 기자재 수요가 있는 편이다.”라고 말했다.

(3) Orascom Construction 건설사업개발 부국장(Mr. Sherif Sharobeem)

Mr. Sherif Sharobeem는 “한국 기업들이 이집트에서 흔히 볼 수 없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이집트 시장을 공략해야 한다. 태양광 전지 또는 태양 에너지 LED 조명과 같은 새로운 조명 기술 및 제품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는 기존 조명 시스템보다 비용면에서 효율적이고 장기적으로 가격 절감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콘크리트 첨가제 등의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장 진출을 고집하는 게 아니라 새로운 시장을 선점해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4) Redcon Construction Co. Sub-Contractors Section 팀장(Eng. Remaz Talaat)

ENg. Remaz Talaat는 “최근 이집트 시장에서 신기술을 탑채한 기계에 대한 수요가 있는 편이다. 예를 들어, Shaq El Thouban(대리석 및 화강암 분야 전문으로 알려진 Maadi 인근 산업 지역)에 위치한 많은 공장에서는 대리석, 화강암, 타일 등의 스크랩이 많다는 컴플레인이 많은데, 이러한 스크랩을 재활용하거나 벽돌, 속이 비어 있거나 단단한 블록, 연석 등과 같은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데 재사용하기 위한 기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5) Caeser Auto 매니저(Mr. Mahmoud Hassan)

Mr. Mahmoud Hassan는 “한국 기업들이 Big 5 Construct Egypt와 같은 전시회를 통해 제품과 업체를 꾸준히 홍보해야 한다. 한국 기업들이 특히 아스팔트 혼합 플랜트 또는 기타와 같은 중장비 건설 장비 또는 기계 수출 시 가격책정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이집트 시장은 이미 이집트 시장에서 경험이나 프로젝트가 있는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한데, 이에 따라 처음 시장을 진출하는 업체라면 지속적으로 시장 내 인지도를 쌓을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5. 시사점

상표 및 업체정보 지속 노출이 중요, 사전 시장정보 확보해야

이집트 건설시장은 계속 성장 중으로 발 빠른 시장 진출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전시회 참여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체를 노출시키는 게 중요하다. 이집트 바이어 특성 상 이미 잘 알고 있거나 인식되어 있는 업체와의 컨택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또한, 가격민감성이 큰 시장이기에 사전에 관련 제품의 가격 등 시장 트렌드를 확인해 가격책정에 신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건설 붐에 따른 추가 수요 가능성도 확인해야

신행정 수도 건설 등 다양한 건설 프로젝트가 예정 및 진행되어 있는 이집트 시장에서는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따라 추가로 발생하는 산업수요가 있을 수 있다. 앞서 바이어 인터뷰에서도 확인했듯이 건설 원자재 폐기물에 대한 재활용 수요도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며, 기자재 부품은 물론 최종적으로 완공된 건물에 들어갈 각종 제품(TV, 가구 등)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J사는 이집트 정부발 '폐기물 처리시설 프로젝트'에 낙찰되어 이집트 해안도시 알렉산드리아에 폐기물 처리시설 공사를 시작한 바 있다. KOTRA 카이로무역관은 이와 같은 유망 프로젝트 정보를 제공하고, 관계자들과의 미팅 조정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자료: 현장 인터뷰, Big 5 건설 전시회 브로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