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美 6월 CPI, 5.4% 상승...시걸 와튼 스쿨 교수 "인플레, 증시에 나쁘지 않다"

공유
0

美 6월 CPI, 5.4% 상승...시걸 와튼 스쿨 교수 "인플레, 증시에 나쁘지 않다"

미국의 중고차 매장 모습. 사진=로이터
미국의 중고차 매장 모습. 사진=로이터
미국의 6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폭이 13년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에너지·식료품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약 30년만에 최고를 기록했다.

이때문에 채권 시장에서는 10년만기 국채 수익률이 0.05%포인트 오르며 1.4%대로 올라섰고, 주식시장은 그 여파로 이틀 연속 상승 행진을 멈추고 0.3%대 하락세로 돌아섰다.
그러나 월스트리트에서 영향력이 높은 제러미 시걸 펜실베이니대 와튼경영대학원 재무학 교수는 지금의 인플레이션은 주식시장에 긍정적이라고 다른 평가를 내렸다.

미 노동부가 13일(현지시간) 공개한 6월 CPI는 시장 예상을 크게 뛰어넘으며 급격한 CPI 상승세를 재확인시켜줬다.

중고차, 중고트럭 가격이 폭등한 여파로 6월 CPI는 전년동월비 5.4% 급등해 2008년 8월 이후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시장 전망치 5%보다 0.4%포인트 높았다.

근원 CPI 상승률도 4.5%를 기록해 1991년 9월 이후 약 30년만에 최고를 나타냈다. 시장에서는 3.8% 상승률을 예상한 바 있다.

웰스파고 기업투자은행의 선임 이코노미스트 새라 하우스는 CNBC에 "인플레이션 압력이 예상했던 것보다 더 극심하다"면서 "더 오랫동안 높은 인플레이션이 우리와 함께 할 것임을 예고하고 있다"고 말했다.
좀체 꺾이지 않는 높은 인플레이션에 충격 받아 주식시장은 0.3%대 하락세를 기록했다.

그러나 시걸 와튼 재무학 교수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주식을 팔아서는 안된다고 충고했다.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이 강세장을 보일 것이라는 대표적인 낙관론자 가운데 한 명인 시걸은 "앞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을 가리키는 지표들이 더 많이 나올 것"이라면서도 "나는 주식을 안 판다"고 강조했다.

시걸 역시 일부 월스트리트 투자자들과 마찬가지로 연방준비제도(연준)에 통화완화 정책을 서둘러 접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인물이다.

그는 인플레이션에서는 주식을 팔고 안전자산인 채권을 사는 것이 유리하다는 월스트리트의 오랜 통념과 달리 "주식이 장기적으로 아주 훌륭한 인플레이션 헤지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높은 인플레이션 압력은 주식시장에 악재가 아니라고 지적했다.

팬데믹 이후 경기 회복 과정에서 인플레이션 압력이 높아졌고, 수요가 뒷받침 되고 있어 상당수 상장사들이 비용 상승분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설명했다.

시걸은 소비자들이 팬데믹 기간 소비하지 않고 모아 둔 저축이 많기 때문에 기업들의 가격결정력이 높다면서 비록 재료비가 올라도 이들 기업은 제품 가격 인상으로 비용 상승분을 충당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1970년대 산유국들이 석유수출을 제한하면서 비롯된 오일쇼크와 같은 공급충격에 따른 인플레이션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시걸은 또 연준에 채권매입을 서서히 줄이는 테이퍼링을 신속히 추진하라고 압박하고 있지만 테이퍼링이 주식시장의 강세장을 끝장 내는 것이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는 "연준이 오직 패닉에 빠졌을 때만 강세장이 종막을 고한다"면서 "아직 그 상황에서는 멀리 떨어져 있다"고 낙관했다.

대신 그는 연준에 서둘러 통화고삐를 죌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미 연준이 긴축 고삐를 조일 시기를 놓치고 있다면서 뒤에 서둘러 금리를 올리고, 금리인상 폭도 급격히 올리면 그때에는 정말 시장에 충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나 시걸은 아직은 그 때가 아니라면서 올해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500 지수가 지금보다 10% 더 오르고, 연준이 과도하게 반응할 것이라고 시장이 우려하지만 않는다면 추가 상승폭이 15%에 이를 수 있다고 낙관했다.

그는 아울러 10년물 미 국채 수익률은 연말 2%를 넘을 것으로 관측했다.


김미혜 글로벌이코노믹 해외통신원 LONGVIEW@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